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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창간기획] ‘싱글슈머의 시대’ 시니어 맞춤 제품이 뜬다

Friday, October 20, 2023, 08:10:40 크게보기

국내 6070대 1인 가구 비율, 2030대 앞서
고령친화 '케어푸드' 성장..타깃 마케팅 활발
고독사 대두..우유와 안부 배달하는 유업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인 가구 중 노인 비중이 2030세대보다 많다는 사실은 기업의 향후 전략과 역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중장년층 니즈를 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이들의 소비를 끌어내는 한편 사회 공헌으로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혼자 사는 노인 인구가 늘고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2023 행장안전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 총 972만세대 중 60대 이상이 37.2%로 2030세대(32.4%)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0~70대 이상 1인 가구 수는 371만으로 316만에 달한 20~30대 인구를 앞섰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70대 이상 1인 가구가 전체의 19.1%인 185만5000세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60대가 18.1%(175만8000세대)로 2위를 했고 이어 30대 16.8%, 50대가 16.6%로 뒤를 이었습니다. 20대 1인 가구 수는 152만세대, 15.6%를 차지했습니다.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둔 사회 구조 상 노인 1인 가구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맞춰 식품업체들은 중장년~노년층 마케팅을 강화하며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케어푸드'(Care food) 성장이 손에 꼽힙니다. 케어푸드는 환자, 노인 등 연령이나 개인별 특성에 맞춰 식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케어푸드 시장은 병원, 요양시설 등에 식자재를 납품해온 유통업체들이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맞춤형 브랜드 '그리팅'을 론칭하고 자사몰을 선보이며 케어푸드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준공한 스마트 푸드센터를 통해 자사몰 운영을 뒷받침합니다.

 

CJ프레시웨이는 '헬씨누리'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난해 연화식 등 고령친화식품 라인업을 선보이며 시니어 소비자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작(씹기)이 용이한 상온간편식을 출시하며 저염, 당뇨 예방 등을 키워드로 전문 식단을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헬씨누리 매출은 전년 대비 23% 늘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중장년층 맞춤 전략으로 성과를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신생아 수 감소로 분유, 우유 매출이 줄어들고 영업 적자까지 내는 상황에서 2020년 하이뮨 출시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중장년층 맞춤 전략이 당시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분위기와 맞물렸습니다.

 

 

유통 채널 중에서도 핵심 타깃층인 중장년층 이용률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펼쳤습니다. 4050세대의 주 관심사인 근감소증, 면역 등 건강 관련 키워드 중심의 홍보를 이어갔습니다. 제품 출시와 함께 중장년층에 인기가 높은 트로트가수 장민호를 모델로 기용한 점도 주효했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세대별로 판매 전략을 구분해 선보이고 있습니다. 2030세대를 겨냥해 배우 김민규와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발탁하고 판매 채널도 젊은 소비자가 주로 이용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식입니다. 생애주기별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제품 전략에 반영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인 인구 증가로 케어푸드 시장이 활성화됐지만 고독사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는 특성상 정신적, 신체적 질병 속에 노출돼도 도움을 받기 쉽지 않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고독사로 추정되는 무연고 사망자 수는 4842명으로 3년 전보다 1.8배 증가했습니다.

 

유업계는 전국을 누비는 영업 사원의 역량을 십분 활용해 우유 배달과 함께 혼자 사는 노인의 건강을 살피며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일유업은 2016년부터 사단법인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동참 중이며 어르신 소화를 고려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독거 어르신에게 배달되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연매출 1%를 해당 사단법인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전 지역과 부산, 강원도 등 18개 지역의 어르신 3900명이 매일유업으로부터 우유 배달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사단법인을 통해 수혜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hy는 1994년부터 왕래 없이 혼자 사는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홀몸노인 돌봄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체 프레시 매니저 중 43%인 4700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약 30년 간 3만명의 독거노인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hy는 결식 우려 아동 등 수혜 대상을 넓히고 품목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hy 관계자는 "최근 대전 대덕구 중리동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치매 어르신을 가족에 인계하거나 고독사로 돌아가신 고객을 발견해 신고하는 등 프레시 매니저가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노인 인구가 늘고 최근 중년 남성 고독사도 문제로 떠오르는 만큼 복지 사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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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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