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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미포, 국내 첫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건조 나선다

Friday, August 09, 2024, 10:08:19 크게보기

울산 본사서 2만2000㎥급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착공식 진행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현대[267250] 조선 계열사인 HD현대미포[010620]가 국내 조선업계 처음으로 액화이산화탄소(LCO₂)운반선 건조에 나섭니다.

 

HD현대미포는 9일 울산 본사에서 2만2000㎥급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에 대한 착공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선박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1월까지 그리스 '캐피탈 마리타임 그룹'으로부터 수주한 동급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4척 중 첫 번째 선박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이산화탄소운반선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선박은 길이 159.9m, 너비 27.4m, 높이 17.8m의 제원을 갖추고 있으며, 차가운 얼음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내빙 설계기술도 적용됩니다.

 

이와 함께, 영하 55도와 대기압의 5배에 달하는 저온·고압 환경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바이로브형 이산화탄소 저장탱크' 3기가 탑재돼, 액화이산화탄소 외에도 액화석유가스(LPG), 암모니아(NH₃) 등 다양한 액화가스화물을 운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HD현대미포는 선박에 2500kW급 육상 전원공급장치(AMP),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 등을 적용해 미세먼지, 황산화물 같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향후 개조공사를 통해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HD현대미포는 지난 4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등 HD현대 조선 계열사들과 함께 준공한 '선박 탄소중립 R&D실증설비'를 통해 액화이산화탄소의 압력조절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HD현대미포 관계자는 "점차 강화되는 탈탄소 규제에 대비한 선박 신기술 개발과 생산설비 확충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차세대 선박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갖춰, 해양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솔루션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미포는 이날 착공식을 시작으로 총 4척의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을 순차적으로 건조해, 내년 11월부터 오는 2026년 하반기까지 인도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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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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