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은 구독 마케팅 플랫폼 ‘T 우주’를 개편, AI 기반 구독 마켓으로 업그레이드해 새롭게 선보인다고 3일 밝혔습니다.
AI 기반 구독 마켓은 기존의 정해진 패키지를 선택하는 서비스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골라 담는 마켓으로 진화한 구독 서비스입니다.
SKT는 이번 서비스를 위해 기존 구독 상품을 다시 구성하고 제휴처를 확대하는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준비했고 고객에게 꼭 맞는 상품을 추천할 수 있도록 ‘AI 기반 고객 행동 예측 모델’을 도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추상적이던 기존 상품명을 직관적으로 바꾸고, 상품 카테고리와 브랜드명을 직접 노출해 소비자들이 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G마켓·롯데월드·에버랜드·한컴독스 등 신규 제휴처를 확대하고, ‘T 우주패스 쇼핑 G마켓’, ‘T 우주패스 free’ 등 새로운 구독 상품도 선보였습니다.
‘T 우주패스 쇼핑 G마켓’은 G마켓, 옥션에서 사용 가능한 스마일 캐시와 신세계그룹의 통합 멤버십인 ‘신세계유니버스클럽’을 기본 혜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T 우주패스 free’는 롯데시네마·CGV·CJ더마켓·아모레몰·티맵대리·배민B마트·HD현대오일뱅크· 보틀웍스 등 다양한 제휴처의 혜택을 매월 무료로 제공받는 상품입니다.
’T 우주패스 미디어’, ’T 우주패스 DIY’, ’T 우주패스 Google One’, ’T 우주패스 마켓컬리’ 등 다양한 신규 구독 상품도 연내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이 취향에 따라 ‘T 우주패스’를 여러 개 이용할 수 있도록 중복 가입도 가능해졌습니다. 구독 상품의 추가 선택 가능 혜택도 1개에서 2개로 늘려 고객이 원하는 대로 구독 상품을 구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SKT는 이번 개편에서 ‘T 우주’에 고객의 개인별 구독 이용 패턴 및 실시간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AI 기반 고객 행동 예측 모델’을 도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이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개인화 시나리오를 도출, 고객이 원하는 상황에 필요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T 우주’에 11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외부 간편결제를 도입했고, 다양한 소셜 아이디를 통한 간편 로그인 시스템도 추가했습니다.
이와 함께 ‘T 우주’ 구독을 잠시 멈추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일시정지 및 재시작 기능도 추가해 고객이 좀 더 유연하게 구독할 수 있도록 했고 일, 주, 분기 단위의 구독 상품도 출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고객의 선택권을 넓혔습니다.
SKT는 9월 내 ‘T 우주’ 전용 앱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윤재웅 SKT 구독CO 담당(부사장)은 "이번 개편을 계기로 AI기반 구독 마켓으로 진화해 소비시장 전반을 타겟으로 성장할 계획이다"며 "고객과 파트너사가 원하는 최적 서비스를 제공해 구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구독 마켓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