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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주완 LG전자 사장 “日 전철 밟지 말아야, 中 경계해야”…IFA서 던진 화두

Tuesday, September 10, 2024, 10:09:52 크게보기

독일 'IFA 2024' 중국 기업 1300여개 참가
LG전자 사장이 바라본 한·중·일 전자산업의 흥망성쇠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일본 업체가 프리미엄 전략을 유지하면서 가성비 좋은 제품을 내지 않다가 우리에게 (점유율을) 뺏긴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최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서 중국을 바라보며 던진 화두입니다.

 

1980년대까지만 해도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전자업체의 제품이 세계 시장을 주름잡았습니다. 가전을 비롯한 제조업을 바탕으로 일본 경제가 미국 경제를 추월할 것이라는 업계의 분석도 존재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일본 기업들은 급변하는 가전 시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미 포화 상태가 된 선진국 대상으로 고품질·프리미엄 TV 생산 및 판매를 고집하는 등 고성능·고품질 경쟁에만 몰두했습니다.

 

이러한 일본의 전략은 LG전자, 삼성전자 등 국내 업체에 1위 자리를 뺏기는 결과를 초래했으며 결국 일본 가전의 몰락을 불러왔습니다.

 

히타치 연구원 출신인 유노가미 다카시 미세가공연구소 소장은 일본 기업들이 '일본만의 자의식 과잉'에 빠진 것이 경쟁력 하락을 몰고 왔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단순히 경쟁사보다 고성능·고품질만 추구하다가 고객에게 어필하지 않는 불필요한 기능과 고비용만 초래했다는 겁니다.

 

조주완 CEO가 IFA에서 던진 화두에는 일본의 과거, 한국과 중국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경각심이 모두 아우러져 중첩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전략을 중심으로 내세우고 있는 LG전자의 현 상황과 가성비 경쟁에 그치지 않고 프리미엄 영역까지 위협하는 중국 업체, 그리고 과거 일본 기업의 몰락 과정과 유사할 수 있음에 대한 경계심을 내포한 셈입니다.

 

조 CEO는 중국을 경계하며 "그동안 상위 60% 고객에게 맞는 가격을 공급하면서 프리미엄이라고 이야기했는데 앞으로 우리의 프리미엄 전략은 폭넓어질 것"이라며 "60% 영역에서 70∼90%까지 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번 IFA 2024에 참가한 중국 기업은 1300여개로 127개 기업이 참가한 한국보다 10배 이상 많은 참가 수를 보였습니다. 하이센스, TCL을 필두로 한 중국 업체들은 '세계 최대', '세계 최초'를 강조하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유럽 시장에 공개했습니다.

 

하이센스는 전시관 전면에 163인치 마이크로 LED와 롤러블 등 최신 기술을 탑재한 TV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TCL은 AI를 통한 에너지 절약 알고리즘 에어컨을 공개하며 제품별 강점을 내세운 전략에 집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조 CEO는 "이번 IFA에서 TCL과 하이센스 등 중국 업체들의 전시를 보고 왔다"며 "디자인과 에너지 효율화, 제품 다양화 등에서 (한국 업체들을) 굉장히 많이 따라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중국 업체들은 무서워 할 대상이 됐고 우리도 경계해서 봐야 할 것이다"고 피력했습니다.

 

향후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투자자들에게 적극 알리는 등 B2B를 통한 수익 창출 확대와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업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조 CEO는 “영국에서 투자자를 만나 기업설명회를 할 예정이며 우리가 어떤 사업을 영위하고 어떻게 변화하는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를 상세하게 얘기하며 관심을 끌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데이터센터 향의 칠러 사업, 3년간 18%씩 성장한 냉난방공조 사업, 플랫폼·콘텐츠 사업 등을 얘기를 할 것이고, 정확한 평가를 해 달라고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조주완 CEO가 던진 화두와 경각심이 향후 LG전자의 전략 방향, 글로벌 경쟁 구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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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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