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2일 포용금융과 시니어 특화서비스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사회공헌사업과 포용금융을 전담하는 '포용금융부'를 신설했습니다. 금융소외계층 맞춤형 상품·서비스 개발, 금융취약계층 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합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금융접근성도 개선해 사회·국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듭니다.
이와 함께 은행·그룹 차원의 포용금융·ESG 추진체계를 보다 전문적·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기존 ESG상생금융부는 'ESG사업부'로 명칭변경하고 ESG 전략수립·관리를 중점 추진합니다.
KB국민은행은 시니어 고객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과 경제적 행복 증진을 목표로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Biz 전략 수립,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별 특성분석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개인고객분석부'를 신설하는 한편 기업고객그룹이 자체적으로 SOHO 및 법인고객 대상 수신상품을 개발·관리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했습니다.
이밖에도 정보보호업무에 대한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정보보호본부를 준법감시인 산하로 이관했습니다. 준법 및 정보보호 체계를 일원화함으로써 내부통제와 정보보호 업무간 유기적 연계를 강화하고 내부통제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KB국민은행은 내부통제 기능강화를 통해 대외 신뢰도를 향상하고 개인정보보호를 포함한 정보보안 이슈에 민첩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