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대표이사 신창재)은 2025년 사내벤처 4기를 출범하고, 최종 선발된 3개 팀의 사업화를 본격 지원한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사내벤처 프로그램은 지난 2021년부터 운영 중으로, 임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 보험업과 연계 가능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하는 제도입니다.
올해는 ‘보험 및 인접 영역’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13개 팀이 33건의 아이디어를 제출했습니다. 예비 심사와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쳐 최종 3개 팀이 정식 사내벤처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4기에서는 AI 기술과 보험업을 결합한 솔루션들이 눈에 띕니다. 구체적으로 ▲상속·증여 절차를 자동화하는 ‘셀프 상속·증여 종합 서비스’(나두 팀) ▲AI휴먼으로 고인을 재현해 웰다잉 준비를 돕는 ‘웰다잉 지원 솔루션’(라이프브릿지 팀) ▲시니어 보행 데이터를 분석해 낙상을 예방하는 ‘시니어 보행분석 솔루션’(워크랩스튜디오 팀)이 대표적입니다.
선정된 팀들은 내년 3월까지 사내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MVP 개발과 경영진 대상 IR을 준비하게 됩니다. 우수 평가를 받은 팀은 독립 법인으로 분사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현재까지 교보 사내벤처를 통해 ‘오후1시’, ‘딸기로픽’, ‘메디코치’ 등 3개 팀이 분사에 성공했습니다.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신년사를 통해 “고객 가치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이 돌파구”라며 조직 내 혁신 문화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사내벤처 외에도 혁신포털과 이노베이션랩을 운영해 임직원의 아이디어가 사업 성과로 이어지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 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고객 삶의 질을 높이는 솔루션 개발에 있다”며 “사내벤처를 통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