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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깃발 꽂기’ 5월의 승자는?...현대ㆍ롯데 질주 속 돌풍의 삼성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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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02, 2020, 14:05:00

코로나 안정세..신규 수주 기대 ‘물씬’
현대 떠난 갈현1..롯데 단독입찰
과당경쟁 우려..‘폭풍전야’ 한남3
삼성 vs 대우 ‘자존심 대결’ 반포3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국내 건설사들의 눈이 서울의 경관을 다시 그리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모였습니다. 한남 뉴타운, 반포주공1단지 등 서울 주요 아파트 단지가 올해 수주 시장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4월까진 수주 소식이 뜸한 편입니다. 현대건설이 5곳서 공사비 1조541억원을 따내 가장 앞섰고 롯데건설(2곳, 6632억원)이 맹추격 중입니다.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은 2~3000억원에 머물렀고 포스코건설과 대우건설은 아직 수주 실적이 없습니다.

 

업계에선 “본격적인 수주전은 5월부터”라는 분위기입니다. 오는 6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 코로나19로 미뤄졌던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총회도 재개되리란 기대입니다. 재건축 사업 경쟁이 한창 달아오르고 있는 서울 주요 지역을 살펴봤습니다.

 

갈현 1구역, 결국 롯데 독주

 

 

사업비 9200억원 규모의 은평구 ‘갈현1구역’은 롯데건설의 손에 거의 넘어왔습니다. 작년 현대건설과 롯데건설이 입찰했다가 담보를 초과한 이주비 제안 등으로 현대건설이 법원의 입찰무효 가처분을 받았던 곳인데요.

 

현대건설은 조합에 재입찰 의사를 밝혔지만 지난달 28일 대의원회의에서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의결하면서 끝내 무산됐습니다. 롯데건설의 단독입찰이 확정된 갈현1구역의 시공사 선정 총회는 이달 말 있을 전망입니다.

 

또 입찰무효 될라”...숨죽인 한남3구역

 

 

한편 5월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용산구 ‘한남3구역’은 아직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이 2차 입찰에 나선 이곳에 걸린 공사비만 1조8880억원. 현대건설의 작년 국내 정비사업 수주총액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한남3구역은 작년 1차 입찰 때 과당경쟁 논란에 세 건설사가 전부 입찰 무효 처분을 받았던 곳입니다. 이주비와 사업비에 대한 무이자ㆍ무상지원 혜택에 현대백화점 입점 등 제안을 남발했다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습니다.

 

이달 말 예상되는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세 건설사 모두 ‘클린수주’를 표방하며 조심하는 분위기입니다. 한 건설사가 조합원에 돈 봉투를 살포했다는 고소도 있었지만 관련 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아직 3건(현대 2, GS 1)에 그쳤습니다.

 

삼성 반포 2vs 대우 올해 첫 수주

 

 

한번 내홍을 겪었던 한남3구역과 달리 반포지역은 신경전이 날로 격화되고 있습니다. 총 공사비 8087억원의 서초구 ‘반포3주구’는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격돌하면서 5월 총회를 앞두고 경쟁사 제안 왜곡, 개별 조합원 홍보 등 시비가 불거졌습니다.

 

삼성물산은 5년 만에 도시정비사업에 복귀하자마자 도전장을 낸 반포 지역 2곳에서 모두 승수를 챙기겠다는 기세입니다. 삼성물산은 최근 ‘신반포15차’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득표율 76%로 호반건설과 대림산업을 압도하고 반포 내 ‘래미안’ 브랜드의 인기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우건설은 조합원에 임대수익을 제공하는 부동산 리츠 사업의 카드까지 꺼내들며 수성에 나섰습니다. ‘신반포15차’의 시공사였다가 계약이 무산됐던 대우건설이 반포3주구까지 삼성물산에 내줄 순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한편 포스코건설과 GS건설은 서초구 ‘신반포21차’의 수주에 나섭니다. 올해 첫 수주에 나서는 포스코건설은 조합부담 없는 후분양을, GS건설은 배후 자이 브랜드 단지와 연계한 랜드마크 단지 계획을 내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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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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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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