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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銀, ‘개인사업자대출119’ 상반기 실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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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0, 2018, 12:09:00

금감원, 119제도 운영 현황 발표...15개 은행 전체 대출건수‧금액 각각 약 5800건‧4800억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NH농협은행이 사정이 어려운 개인사업자를 지원하는 ‘개인사업자대출119’ 실적에서 국내 대형은행 중 1위를 차지했다. 중소형은행 중에서는 부산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10일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헌)이 발표한 ‘국내은행의 2018년 상반기 개인사업자대출119 운영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대출건수‧금액은 각각 5798건‧4801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개인사업자대출이 부실화되기 이전에 원리금 상환부담을 경감해 부실채권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도로, 15개 국내은행이 운영 중이다. 연체 발생 전 또는 발생 후 3개월 이내 차주의 채무에 대해 만기연장, 상환유예, 금리할인 등을 지원한다.

 

 

전년동기 대비 건수 기준으로는 40.0%(1656건), 금액 기준으로 43.6%(1457억원) 늘어난 수치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 개인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119제도를 적극 지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출규모별로 보면 5000만원 이하 대출에 대한 지원이 4202건으로 전년동기(2896건) 대비 45.1%(1306건) 증가했다. 전체 지원건수 중 5000만원 이하 대출의 비중은 72.5%로, 지난 2016년 66.4%, 작년 69.4%에 이어 꾸준히 늘고 있다.

 

지원방식별로는 만기연장이 65.9%(3365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이자감면(30.6%‧1566억원), 대환대출(2.1%‧109억원), 이자유예(1.4%‧70억원) 순이었다. 이자감면 방식의 지원의 경우 작년 상반기 823억원에서 올 상반기 1566억원으로 700억원 이상 상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2013년 2월 119제도 도입 이후 상환 완료된 금액이 1조 418억원으로, 총 지원액(2조 9864억원)의 34.9%를 차지했다. 이는 지원 후 부실처리된 금액 4416억원(14.8%)의 약 2.4배에 해당한다.

 

한편, 올해 상반기 실적 우수은행으로는 대형은행 중 농협은행이 1위, KEB하나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 농협은행의 경우 지원금액‧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제반 시스템을 적정하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중소형은행 중에서는 부산은행과 SC제일은행이 각각 1‧2위에 올랐다.

 

금감원은 영세한 개인사업자 중심의 지원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반기별 실적평가를 통해 은행 경영진의 관심 제고 등 은행 간 선의의 경쟁을 더욱 촉진하고, 우수은행을 선정해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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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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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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