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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호 SK T사장 “5G 시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경제 도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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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9, 2019, 18:01:39

[CES 2019 간담회 ①] ] 모빌리티 분야 라이다·커뮤니케이션 RCS 등 서비스 발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박정호 SKT사장이 콘텐츠 플랫폼으로 자본을 유입시켜 ‘대작 콘텐츠’를 만들도록 돕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경제 발전을 돕겠다는 의지다. 

 

박정호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O 기자간담회에서 “5G 시대의 뚜렷한 변화는 미디어에서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4G 때 PC가 폰 안으로 들어왔다면 5G 때에는 TV가 폰 안으로 들어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SKT는 미디어 플래폼 ‘옥수수+푹 OTT’를 지상파 3사와 함께 만들겠다고 지난 3일 발표했다. 박 사장은 “플랫폼을 제대로 세팅해 자본을 유치하고, 자본이 녹아든 대작을 만들면 콘텐츠 대국이 될 것”이라고 했다.

 

박정호 사장은 이날 미공개 상태인 '삼성 폴더블폰'을 직접 본 소감도 밝혔다. 그는 삼성 폴더블폰이 “미디어 스트리밍에 적합한 기기”라며 “5G와 결합하면 게임과 미디어에서 큰 차이를 느낄 것”이라고 했다.

 

이날 박 사장은 미디어뿐만 아니라 자사 모빌리티, 커뮤니케이션, 고객가치혁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자율주행 기술인 라이다 개선·T전화 기반 프리로밍 서비스·최근 재개한 차세대 메시지 서비스 RCS 등을 강조했다.

 

SKT는 ‘단일 광자 라이다(LiDAR)’를 이번 CES에서 소개했다. 내리는 눈·미약한 빛·300m 이상 떨어진 장거리 사물을 인식할 정도로 민감한 장치다. 작년 2월 인수한 스위스 기업 IDQ의 양자 센싱 기술을 적용해 만들었다. 

 

박정호 사장은 “라이다 등은 5G시대 핵심 자율주행기술로 거듭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양자 기술을 센서 분야에 적용해 라이다를 획기적으로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출시한 T전화 기반 프리로밍 서비스 명칭은 ‘바로(바로로밍)‘으로 정했다. 박 사장은 “재작년 국감에서 로밍 개선에 대한 지적이 많았는데, (새로운 로밍)앱 개발을 하는 데에 6개월이 걸렸다”며 “전 세계에서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없다”고 말해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어 다음주쯤 자사 RCS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도 했다. 박 사장은 “RCS 서비스를 오픈해 오는 4~5월 이통3사가 서로 호환되게 할 것”이라며 “사진 보내고 이런건데, 우리건 데이터 안 먹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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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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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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