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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스마트폰 쓸 때 가장 걱정되는 것’ 1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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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1, 2019, 10:01:42

LG전자서 1000여명 대상 조사 결과 발표..‘배터리 소모’ 이어 ‘발열’ 우려 가장 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5G 상용화일이 가까워지자 스마트폰 업계도 분주해졌다. 5G 스마트폰 업계를 선점하기 위해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LG전자는 5G 시대 본격 개막을 앞두고 ‘고객들이 원하는 5G 전용 스마트폰’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프리미엄 폰 수요가 높은 한국·미국에서 스마트폰 사용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5G 전용 단말기에 대한 기대와 우려도 엿볼 수 있었다. 

 

응답자들은 5G 스마트폰 사용 시 걱정되는 점으로 ‘배터리 소모 증가(65%)’를 가장 많이 답했다. 그다음은 ‘발열(45%)’·‘내구성(30%)’·‘디자인(19%)’이 뒤를 이었다.

 

따라서 5G 전용 스마트폰의 경쟁력은 이전보다 뛰어난 배터리와 발열완화장치를 기반으로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품을 탑재하면서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유지해야 한다.

 

앞으로 상용화할 5G 서비스가 기대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74%. 특히 응답자의 70%는 ▲고화질 영상 등을 끊김 없이 시청하는 ‘멀티미디어 활용성’ ▲우수한 화질·사운드 ▲연결성에 기반한 다자간 컨퍼런스·원격진료·원격운전 등이 가능한 5G 전용 스마트폰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LG전자가 낸 설문 결과를 두고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있었다. 5G 스마트폰 가격을 우려하는 고객 답변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5G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5G 스마트폰을 구매해야만 하는데 업계에선 기존 스마트폰보다 가격이 비쌀 것이라 예상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5G 스마트폰 가격에 대해 우려하는 답변이 전혀 나오지 않은 점을 두고 설문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LG전자는 설문의 조사항목 중에서 ‘가격’을 애초에 제외했다고 답했다.

 

LG전자 관계자는 5G 스마트폰이 아직 나오지 않아 조사항목에서 가격을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나오지 않은 제품의 가격에 대해 질문하기가 어렵다”며 “사용성·배터리 등은 고객이 기존 제품과 비교할 수 있지만 가격을 비교하는 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답했다.

 

이어 “판매를 담당하는 것은 이동통신사라서 제조사인 LG전자가 가격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 어렵다고 생각했다”며 “출고가는 우리(LG전자)가 정하는 게 맞지만 그게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지난해 말 발표한 조사에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역성장 중이라고 분석했다. 또 올해부터 프리미엄 시장 위주로 5G 전용 단말기가 보급되며 2023년에는 시장이 다시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LG전자는 올해 한국·미국·유럽 등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시장을 시작으로 5G 전용 스마트폰 공급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마창민 LG전자 MC사업본부 MC상품전략그룹장 전무는 “탄탄한 기본기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완성도 높은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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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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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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