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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서 320억 매출...CJ ‘쁘띠첼 미초’ 인기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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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1, 2019, 14:01:12

CJ제일제당의 과일발효초, 일본서 2030대 공략한 게 주효
‘2015년 40억→2018년 320억원’으로 매출 8배 이상 성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과일발효초 ‘쁘띠첼 미초’의 일본 매출이 급속히 성장했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가 K-Food 세계화 대표 품목으로 성장한 것처럼 ‘쁘띠첼 미초’ 역시 ‘K-Beauty 음료’의 대표 주자로 육성시킨다는 전략이다. 

 

21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쁘띠첼 미초’가 작년 일본에서 약 3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7년 대비 약 70% 성장한 수치로 지난 2015년 약 40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3년 만에 7배 이상 확대된 셈이다. 

 

CJ제일제당측은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쁘띠첼 미초’의 높은 성장세는 전체 시장 성장까지 이끌고 있다. 일본 희석식 음용식초 시장은 최근 3년 간 연평균 약 9%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쁘띠첼 미초’의 매출을 제외하면 시장은 오히려 감소 추세다. 

기존 일본의 음용식초 시장은 현미를 발효한 흑초가 중심이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맛과 콘셉트를 차별화한 과일발효초를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 공략에 나섰다. 

 

일본 선두업체들은 그간 일본 식문화인 ‘와리문화(식초를 물에 타 먹는 것)’와 흑초를 접목시켜 주로 ‘건강함’을 강조했다. 때문에 음용식초는 건강을 생각하는 중·장년층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CJ제일제당은 이와 상반되게, 미용과 K-Beauty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 공략에 주력했다. ‘쁘띠첼 미초’는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맛있고 미용에도 좋은 K-Beauty 음료’임을 어필했다. 예컨대 가볍게 마시면서 피부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이미지를 홍보한 것이다.

 

또한 ‘쁘띠첼 미초’ 공식 홈페이지도 운영하며, 젊은 소비층이 선호하는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했다. 주로 물에 타먹는 흑초와 달리 쁘띠첼 미초를 물·우유·탄산수 등에 섞어, 미초에이드·미초구르트·미초칵테일 등으로 즐길 수 있음을 어필했다. 

 

인기 유튜버를 활용한 레시피 소개 동영상도 게재했다. CJ제일제당측은 “2030세대가 주로 찾는 채널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며 “차차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미용에 좋은 쁘띠첼 미초라는 인식이 확산돼 갔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전략은 매출 확대로 이어졌다. 최근 CJ제일제당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쁘띠첼 미초를 구매하는 소비자 중 2030세대 비율이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업체 제품 구매자의 2~30대 비율이 20% 미만인 것과 상반되는 결과다.

 

유통채널 다변화도 매출 성장 요인 중 하나다. 주요 경쟁사들이 할인점과 소매점 등 정체 중인 전통 유통 채널에 집중한 반면, CJ제일제당은 성장 유통 경로인 코스트코를 중심으로 로드쇼를 진행하며 판매 확대에 나선 것.

 

특히 제품의 메인 타겟인 2030 여성이 주로 찾는 드러그스토어와 편의점, 카페 등으로도 판매 경로를 확대했다. 

 

일본 전역에 1000개 매장을 보유한 ‘쓰루하’와 오사카 지역 내 1위 드러그스토어 ‘기린도(Kirindo)’, 일본 최대 유통채널 이온몰(AEON Mall)이 운영하는 ‘카페란테(Caferrant)’ 등에 해당 제품을 입점시켰다.

 

또한 도쿄 지역에 위치한 카페·레스토랑 등과 협업을 통해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쁘띠첼 미초’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쁘띠첼 미초를 K-Beauty 대표 음료로 자리매김 시킨다는 계획이다. 오는 3월 바로 마실 수 있는 음료형 신제품을 출시하고, 온라인 경로와 편의점 등 2~30대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유통 경로 위주로 제품을 입점시킬 예정이다.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제품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는 신규 마케팅 활동도 지속적으로 펼쳐, 올해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겠다고 발표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 2012년 처음으로 일본 음용식초 시장에 진출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했다”며 “그간의 전략들이 인지도 확대, 매출 성장,  시장 영향력 확대 등의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올해도 높은 매출 성장세를 바탕으로 쁘띠첼 미초를 K-Beauty 음료의 선두주자로 키우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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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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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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