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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골탈태한 신형 코란도, 일반도로서도 ‘반자율주행’으로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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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8, 2019, 15:02:30

양산차 최고 수준인 자율주행 레벨 2.5 달성..하차 시 사고도 예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쌍용자동차가 다음 달 출시할 신형 코란도에 양산차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다. 탑승객하차보조 등 첨단 안전사양을 대거 탑재한 신형 코란도는 쌍용차의 내수 3위 사수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차는 안전성과 운전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신형 코란도의 티저 이미지를 8일 공개하고 새로 적용된 첨단 차량제어기술을 소개했다. 신형 코란도에 탑재되는 ‘딥콘트롤’은 카메라와 레이더로 차량을 능동 제어해 위험상황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부분적 자율주행(레벨 2)에서 고속도로에서 한시적으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 3로 발전하는 단계에 있다. 딥콘트롤이 적용된 신형 코란도는 양산차 가운데 최고 수준인 레벨 2.5를 달성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특히 동급최초로 적용된 지능형주행제어(IACC) 기술은 신형 코란도의 자율주행능력과 안전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IACC가 탑재된 코란도는 동급최초로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또 차에서 내릴 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하차보조(EAF)도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차량이나 오토바이 등이 접근할 경우 차량 후측방에 장착된 센서가 이를 인지하고 탑승객이 하차할 수 없도록 경고하는 기능이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코란도C는 내수 판매량이 월간 300대 수준에 그쳐 상품성 개선이 시급했던 상황”이라며 “다양한 첨단 안전기술을 갖춘 신형 코란도가 판매를 회복하면 쌍용차의 내수 3위 사수는 물론 회사의 경영정상화도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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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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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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