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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백본망에 국내 최초 메시 적용...지연↓안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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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1:02:15

지역 간 트래픽 연결 다양해져..부산-광주 트래픽 전달시간 최대 63% 빨라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KT가 최상위 네트워크망을 메시 구조로 바꿨다. 지역 간 트래픽 연결 경로가 다양해져 지연속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KT(회장 황창규)는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전국 주요 도시를 직접 연결하는 메시(Mesh) 구조 적용을 완료했다고 12일 밝혔다. 고품질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G는 LTE보다 전송속도(20Gbps)가 최대 20배 빠르고 지연 시간이 10분의 1로 준다. 5G 요구사항에 맞춰 대용량 트래픽을 초저지연으로 처리하려면 무선망에서의 지연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국 지역 간 트래픽 전달 시 발생하는 백본망에서의 지연도 고려해야 한다. 

 

백본망은 기간망이라고도 불리며 이동통신망·인터넷·전화망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잇는 최상위 네트워크다. KT는 백본망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5G 백본망에 메시(Mesh) 구조를 적용해 지역 간 트래픽 전송지연을 대폭 줄였다. 

 

기존 유무선 통신 백본망은 트래픽을 처리할 때 각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경로가 없다. 예를 들어 부산과 광주 사이 트래픽을 처리할 땐 수도권 센터를 경유 해야만 했다. 이때 트래픽 전달 거리가 증가해 전송지연이 발생한다.

 

하지만 KT가 5G 백본망에 적용한 메시 구조는 전국 주요 지역센터끼리 직접 연결하는 그물형 구조다. 전국 주요 지역센터 간 직접 연결 경로가 생겨 지역 간 트래픽을 전달할 때 수도권 센터를 경유할 필요가 없어 전송지연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부산과 광주 간 트래픽을 처리할 경우, 수도권을 경유하는 기존 백본망에선 약 16ms 전송지연이 발생한다. 반면 메시 구조의 5G 백본망에서는 약 6ms의 전송지연으로 최대 63%까지 지연 시간이 줄어든다. 

 

또 메시 구조에선 특정 구간에 장애가 생겨도 다른 대체 경로를 확보할 수 있다. 연결 경로가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이로써 망 생존성을 높이고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T는 향후 5G 메시 백본망에 기반한 고품질 5G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는 “이번 5G 백본망 Mesh 구조 적용으로 5G 시대에 고객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초저지연 통신서비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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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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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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