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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액정에 도장 찍고 출석체크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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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4:02:02

원투씨엠, 에코스 스탬프 SK핸드볼코리아 리그 제공..야외서 POS 대신 활용 가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스마트폰 액정에 직접 도장을 찍는 이벤트가 SK핸드볼코리아에서 열린다. 일반 도장과 달리 특정 정전기 패턴을 터치패널에 인식시켜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인증·결제 시스템이다. 전원 공급이 어려운 야외 행사·업장에서 POS 대신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스탬프 원천기술 개발기업 원투씨엠(대표 한정균)은 2018~2019 SK핸드볼코리아 리그에 '에코스 스탬프’를 공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스탬프는 이번 리그에서 ‘스마트 출석체크’ 이벤트에 쓰인다.

 

이번 이벤트는 관람객들이 스마트폰에 설치한 핸드볼 코리아 앱의 ‘스마트 출석체크’에 스탬프를 찍어주는 행사다. 시즌이 종료되는 4월까지 진행하며 참여자들에겐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한다. 관객들은 경기장 현장운영 요원을 통해 관람 1일당 1개씩 도장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스마트 스탬프는 ‘에코스 스마트 스탬프’로 스마트폰 앱이 스탬프의 특정 정전기 패턴을 터치패널로 인식하는 식으로 작동한다. 앱은 정보를 네트워크로 전송하고 클라우드로 구축한 시스템에서 결제·인증 등의 절차를 처리한다. 현재 약 220개 특허로 보호받고 있다.

 

‘에코스 스탬프’는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이 없는 매장이나 전원 공급이 어려운 야외 행사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앱과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모든 인증 절차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태블릿PC와 같은 별도의 전자 기기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 시스템 구축이 간편하다. 또 근접 무선통신(NFC)이나 블루투스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어떤 스마트폰에서나 활용할 수 있다.

 

원투씨엠은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해외 사업을 전개해왔다. 현재 22개국에 해당 기술을 제공 중이고 다양한 이벤트 프로모션·상점 대상 로열티 마케팅·모바일 쿠폰·모바일 결제 등으로 적용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스포츠 경기 사은행사에 자사의 스마트 스탬프를 공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으로 핸드볼 이외 축구·야구·농구 등 추가적인 다른 종목의 현장행사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박근영 원투씨엠 이사는 “전 세계에서 1일 약 400만건 이상 발생하는 데이터를 다양한 광고·핀테크 응용 분야로 확대하는 사업을 준비 중”이라며 “이러한 사업을 해외로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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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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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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