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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MBC, 5G 기술 협업...뉴미디어 사업 MOU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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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3, 2019, 10:03:04

서울 마포 MBC 사옥서 뉴미디어 사업 협약 맺어..다른 방송사와 협업 가능성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이 지상파 방송사와 다시 한 번 손을 잡았다. 지난 1월 SK브로드밴드와 지상파 방송 3사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통합 법인 설립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엔 방송 기술 개발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SK텔레콤과 MBC는 서울 마포 MBC 사옥에서 5G 기반 뉴미디어 사업 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앞으로 뉴미디어 영역에서 다양한 신규 솔루션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다른 방송사와의 협력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우선 SK텔레콤과 MBC는 5G 기반 생중계 시스템을 개발한다. 스포츠 경기나 행사 등에 시범 적용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방송 제작부터 서비스까지 모두 모바일로 이루어지는 5G 특화 콘텐츠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이외에도 ▲5G 기반 디지털 광고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차세대 미디어 제작과 사업화도 함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의 미디어 기술 역량과 MBC의 콘텐츠 제작∙방송 중계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SK텔레콤은 5G 장비∙단말기를 활용한 실험적 제작 방식을 지원하고 각종 미디어 사업 운영 노하우를 적용하며 SK텔레콤이 갖고 있는 다른 ICT 서비스와 연계 기회를 제공한다.

 

MBC도 방송 제작 환경에 5G 기술 적용을 추진하고 공동 개발한 미디어 솔루션을 실험적인 콘텐츠 제작에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이미 지난 1월에도 미국 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합작회사를 만들어 미국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기로 한 바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국내에서도 그동안 축적해온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MBC와 협력이 ‘푹(POOQ)’과  ‘옥수수(oksusu)’ 통합 법인과의 시너지로 이어질지도 관심사다. KBS·SBS·MBC 등 방송 3사와 SK텔레콤은 넷플릭스 등 해외 OTT 사업자에 대항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최근 통합 법인 출범을 선언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MBC와의 협력은 방송 기술에 무게중심을 둔 것이라 콘텐츠 중심인 OTT 사업과는 별개다”고 말했다. 

 

박태경 MBC 전략편성본부장은 “이번 협력은 5G 기술을 활용해 방송 산업을 혁신하는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것”이라며 “MBC의 상상력이 SK텔레콤의 5G 기술과 결합되어 낳게 될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들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방송사와 통신사가 방송 제작 단계부터 함께 협력한다면 완전히 새로운 혁신 사례가 나올 수 있다”며 “향후 SK텔레콤이 보유한 미디어 기술을 토대로 방송 분야에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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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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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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