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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매장 직원 위한 시각장애인 마사지샵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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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19, 14:03:24

1회 30분씩 하루 5~10명 이용 가능..감정·육체노동으로 쌓인 피로 풀기 위해 만들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롯데백화점이 감정·육체 노동으로 쌓인 파트너사 직원들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매장 내 마사지샵을 연다. 안마의자 등 기계가 아닌 안마사가 직접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롯데백화점은 파트너사의 복지를 위해 마사지샵 ‘L Care 룸’을 잠실점에서 3월 20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L Care 룸은 헬스키퍼(안마사)가 파트너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접 마사지를 하는 공간으로 잠실점은 장애인고용단과 연계해 시각 장애인 마사지사를 고용했다.

 

L Care 룸은 직원들이 1회 30분간 하루 5~10명이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헬스키퍼들의 주휴(2일)와 공휴일을 제외하고 한달에 약 200명 정도가 마사지 서비스를 받을 예정이다.

 

또 직원들이 안락한 공간에서 안마를 받을 수 있도록 무료 커피·다과 서비스 등도 준비했다. 예약은 한달 단위로 받는다. 이용객은 신체 업무 부담이 많은 판매 사원 위주로 선정받고, 근골격계 질병 등 신체적 질환이 있는 파트너사 직원은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L Care 룸을 통해 직원들의 신체까지 관리하는 복지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운영하게 됐다. 이미 파트너사 직원들의 감정 노동 Care를 위해 악성 컴플레인 고객 응대 방법을 적은 매뉴얼 제작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박완수 롯데백화점 잠실점장은 “파트너사 직원들은 고객 응대로 인한 감정노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육체적 피로감도 쌓이고 있다”며 “시각 장애인 안마사를 고용해 파트너사 직원들의 신체를 관리하여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사지샵을 오픈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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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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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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