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젊은 1인가구 겨냥한 현대차...소형 SUV ‘베뉴’ 출시

URL복사

Thursday, July 11, 2019, 11:07:00

1000만원대 엔트리 SUV..신형 엔진 탑재해 연료효율 높여
첨단 주행안전기술 기본화..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도 강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젊은 1인가구를 겨냥한 소형 SUV ‘베뉴’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13.7km/ℓ의 연비를 확보하고 동급 최고 수준의 첨단 주행 안전기술이 기본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11일 경기도 용인 소재의 더 카핑에서 새로운 소형 SUV 베뉴의 출시 행사를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현대차의 SUV 라인업 가운데 차체가 가장 작은 베뉴는 ‘혼라이프’를 즐기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SUV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태어나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에 능숙한 세대를 뜻한다. ‘혼라이프’는 현대차가 새롭게 정의한 용어로, 물리적인 1인 가구에 국한되지 않고 혼밥·혼술 등 혼자만의 시간을 중시하는 사회 트렌드를 의미한다.

 

베뉴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도심주행에 적합한 주행성능, 진보된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 및 편의사양, 다채로운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등 1인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상품성을 갖췄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 부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올해 4월 뉴욕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베뉴는 각국 취재진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며 “고객분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의미있고 편리하게 만들어줄 실용적인 SUV이자 인생의 첫 번째 차, 혼라이프를 즐기는 동반자로서 베뉴가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뉴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인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엔진이 탑재됐다. 구성된 트림은 스마트, 모던 트림과 더불어 디자인에 차별화를 둔 플럭스(FLUX) 트림으로 구성됐다. 판매가격은 스마트 1473만원(수동변속기), 1620만원(무단변속기), 모던 1799만원, 플럭스 2111만원이다.

 

 

베뉴의 디자인은 개성있고 젊은 감각으로 빚어졌다. 전면부는 상단에 방향지시등, 하단에 사각형 모양의 LED 주간주행등과 상·하향등을 배치한 분리형 헤드램프, 격자무늬의 캐스케이딩 그릴 등이 특징이다.

 

베뉴의 디자인은 개성있고 젊은 감각으로 빚어졌다. 전면부는 상단에 방향지시등, 하단에 사각형 모양의 LED 주간주행등과 상·하향등을 배치한 분리형 헤드램프, 격자무늬의 캐스케이딩 그릴 등이 특징이다.

 

베뉴의 디자인은 개성있고 젊은 감각으로 빚어졌다. 전면부는 상단에 방향지시등, 하단에 사각형 모양의 LED 주간주행등과 상·하향등을 배치한 분리형 헤드램프, 격자무늬의 캐스케이딩 그릴 등이 특징이다.

 

측면부는 헤드램프에서 리어램프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과감한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볼륨감 있는 휠아치, 유니크한 모양의 C필러 디자인이 적용됐다. 후면부는 와이드해 보이는 범퍼 디자인을 적용해 단단한 모습의 정통 SUV 스타일로 마무리했다.

 

특히 리어램프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패턴으로 반짝거리는 ‘렌티큘러 렌즈’를 세계 최초로 적용해 감각적인 개성을 완성했다. 렌티큘러 렌즈는 모던 트림 이상에서 ‘익스테리어 디자인’ 패키지를 선택해야 적용된다.

 

베뉴의 인테리어는 사용자를 고려한 구성으로 실용적인 공간을 완성했다. 개방감이 강조된 수평형 레이아웃과 ‘T’자형 크래시패드, 다이얼 타입의 컨트롤 버튼, 동승석 앞에 위치한 개방형 수납공간 등이 적용됐다.

 

전장 4040mm, 전폭 1770mm, 전고 1565mm의 크기를 갖춘 베뉴는 혼자 타기 충분한 차체를 확보했다, 다양한 수납공간은 물론, 합리적인 레이아웃 설계로 355ℓ(VDA 기준)의 화물도 적재할 수 있다. 특히 트렁크 공간을 위아래로 분리해 사용할 수 있는 ‘수납형 커버링 쉘프’도 적용됐다.

 

베뉴에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은 변속 충격이 없는 스마트스트림 IVT(무단변속기)가 맞물렸다,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kgf·m의 힘을 내며, 복합연비는 동급 최고 수준인 13.7km/ℓ를 확보했다.

 

스마트스트림 G1.6은 직분사 방식인 GDI와 간접분사 방식인 MPI 방식을 상황에 따라 동시에 사용한다. 듀얼 인젝터를 통해 연료 분사 시기와 분사 비율을 최적해 연소 효율을 향상 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3종의 드라이브 모드(스포츠, 에코, 노멀)는 물론 머드, 샌드, 스노우 등 다양한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2WD 험로 주행 모드도 함께 적용됐다. 베뉴에 적용된 2WD 험로 주행 모드는 운전자가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또 베뉴는 다양한 첨단 안전기술과 편의사양도 두루 적용됐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 첨단 지능형 주행 안전 기술을 기본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최신 커넥티비티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8인치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적용하고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모두 지원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덕분에 전화, 길안내, 팟캐스트 등의 스마트폰 기능을 차량 디스플레이 화면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내비게이션의 검색 편의성과 정확성을 높인 카카오의 서버형 음성인식 ‘카카오아이’ 차량에서 재생중인 음악에 대한 각종 정보를 내비게이션 화면에 보여주는 ‘사운드하운드’도 적용했다.

 

이외에도 스마트 키로 시동을 걸 수 있는 ‘원격 시동’ 기능, 윈도우 작동 중 신체의 일부나 물체가 낄 경우 자동으로 하향 정지되는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베뉴의 최대 강점은 나만의 차로 꾸밀 수 있는 다양한 전용 커스터마이징 상품이다. 자신만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튜익스 상품이 대표적이다. 튜익스 선택품목에는 세계최초로 선보이는 적외선 무릎 워머, 스마트폰 IoT(사물인터넷) 패키지, 프리미엄 스피커, 17인치 블랙 알로이 휠 & 스피닝 휠 캡, 컨비니언스 패키지(스마트폰 무선충전기 등), 프로텍션 매트 패키지, 반려동물 패키지, 오토캠핑용 공기주입식 에어 카텐트 등이 있다.

 

한편, 현대차는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이날부터 혼라이프의 다양한 순간들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획전시를 진행하고 영등포 타임스퀘어, 인천 스퀘어원 등지에 베뉴를 전시할 예정이다. 또 출판사 ‘어반북스 컴퍼니’와 함께 혼라이프 탐구 매거진 ‘VENUE’도 발간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