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우울한 반도체 장비시장...SEMI “올해 18.4% 하락 전망”

URL복사

Thursday, July 11, 2019, 11:07:50

올해 매출액 527억 달러..무역전쟁·불확실성 여파
한국 장비 시장 위축 예상..2020년 반등할 가능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올해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매출액이 지난해 645억 달러에서 약 18.4% 하락한 527억 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무역전쟁에 따른 불확실성 심화와 메모리 반도체 약세로 한국 장비 시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SEMICON West 2019’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내년 세계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11.6% 증가한 588억 달러로 전망된다.

 

SEMI가 발표한 올해와 내년 전망치는 미·중 무역분쟁 등 정치 이슈에 따른 투자액 하향과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간 수출 갈등 이슈가 생기기 전에 집계돼 관련 여파는 포함되지 않았다.

 

 

장비시장 전망은 어둡다. 올해 웨이퍼 가공 장비 매출액은 지난해에서 19.1% 감소한 422억 달러로 예상된다. 팹 설비, 웨이퍼 제조, 마스크·레티클 장비 등 기타 전공정 장비 매출액은 4.2% 줄어든 26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만은 한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장비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대만은 올해 21.1%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 시장 침체로 주요 기업이 투자를 줄이며 3위로 내려앉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2020년 시장이 개선되면 2위로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은 2년 연속 2위를 유지했고 미국은 대만 다음으로 높은 8.4% 성장률을 보이며 네 번째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과 유럽, 기타 지역이 뒤를 이었다.

 

SEMI는 메모리 소비 상승과 중국의 반도체 굴기 등으로 내년에는 반도체 장비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중국은 반도체 장비 매출액으로 145억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큰 시장으로 도약하게 된다. 한국은 117억 달러, 대만은 115억 달러로 규모로 예상된다.

 

SEMI는 “2020년 거시 경제 상황이 개선되고 무역 갈등이 해소되면 더 많은 상승 여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