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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전국 ‘1만 9000가구’ 공급...추가대책이 분양 일정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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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19, 11:07:41

다음 달 분양예정 물량, 7775가구 공급한 작년 같은 동기대비 약 ‘2.5배’
분양가상한제 등 정부 추가대책 발표 시점에 따라 물량 요동칠 수 있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하반기 분양시장은 분양가상한제 등의 정부규제와 청약시스템 개편 등으로 3분기 물량이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특히 8월 중 분양을 계획 중이던 곳들은 대책 발표 시 분양을 수개월 늦출 가능성이 크다.

 

25일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올해 8월 전국에서 총 1만 9311가구(아파트 일반분양가구)가 분양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1만5261가구로 전체 분양물량의 79%를 차지한다.

 

이는 7775가구를 기록한 작년보다 약 2.5배 많은 수준이다. 작년 8월의 경우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된 데다 8월 18일부터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이 시작되면서 분양시장에 관한 관심이 떨어지면서 물량이 크게 줄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8월 중 대책이 발표되면 계획된 단지 상당수는 분양 시기를 8월 이후로 늦출 가능성이 높다”며 “민간택지는 분양가상한제 시행 여부에 특히 민감할 수 있지만 공공택지는 이미 상한제가 시행되고 있는 만큼 일정 변화가 크지 않을 수 있다. 공급이 많이 몰린 수도권의 경우 신도시 등 공공택지 물량이 다수 포함돼 있어 분양가 인하 폭도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권역별 8월 분양예정 단지들이다. 서울에선 대우건설이 동작구 사당동에 조성하는 ‘이수 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이 공급될 예정이다. 총 514가구 중 153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며 지하철 4·7호선 환승역인 이수역을 이용할 수 있다. 경기 김포에서는 대림산업이 마송지구 B6블록에 ‘e편한세상 김포 로얄하임’을 분양한다. 전용 85㎡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됐고 대림산업의 C2하우스가 단지에 적용된다.

 

성남시 고등지구에서는 GS건설이 ‘성남고등자이’를 분양한다. 고등지구는 공공택지며 아파트 364가구와 오피스텔 363실 등이 들어선다. 대왕판교, 용서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강남, 송파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대림산업이 ‘e편한세상 운정 어반프라임’을 분양한다. 총 1010가구의 대단지며 단지에서 GTX-A노선 신설역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광주 오포에서 포스코건설의 ‘오포 도샵 센트럴포레’ 1396가구, 우남건설이 화성 동탄2신도시에 짓는 ‘테라스하우스 우남퍼스트빌 더테라스 동탄’ 238가구가 8월 중 공급된다.

 

지방의 경우 대구에서 GS건설이 동구 신천동에 ‘신천센트럴자이’ 553가구를 분양한다. 대구지하철 1호선 신천역과 동대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있고 신세계백화점, 현대시티아울렛 등의 상업시설이 단지에서 가깝다.

 

포스코건설은 대구 중구 대봉동에서 ‘대봉 더샵 센트럴파크’ 1339가구를 짓고 이중 262가구를 공급한다. 대구 지하철 3호선 건들바위역 역세권 단지며 2호선 경원대병원역도 이용할 수 있다.

 

부산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수영구 남천동 남천2구역을 재개발해 ‘남천 더샵 프레스티지’를 짓는다. 총 975가구 중 613가구를 분양한다. 부산지하철 2호선 남천역이 단지에서 가까우며 경성대 일대 상권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은 전남 광양시 성황도이도시개발지구에 ‘광양 푸르지오 더 퍼스트’를 분양한다. 총 1140가구의 대단지며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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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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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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