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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 2분기 영업익 4975억 원...“시장 전망치 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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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7:07:35

매출액 13조 1036억 원 기록..영업익 전년비 41.6%↓
배터리사업 적자..주주환원 의지 반영 중간배당 실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이노베이션이 업황 부진에도 선방한 실적을 내놨다.

 

SK이노베이션은 26일 올해 2분기 실적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13조 1036억 원, 영업이익 497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액은 2.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1.6% 줄었다.

 

이는 직전분기인 올해 1분기보다 매출액은 2%, 영업이익은 50.3% 증가한 수치다.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25조 9522억 원, 영업이익은 8286억 원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분기 역마진에 가까운 정제마진, 역내 화학제품 공급 증가와 글로벌 무역분쟁 등 나쁜 경영환경에도 균형 잡힌 정유-비정유부문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각 사업이 모두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며 “시장 예상을 뛰어 넘는 실적 개선을 이끌어 냈다”고 말했다.

 

석유사업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2856억 원 늘어난 2793억 원을 달성했다. 회사는 “불안정한 국제 정세로 인한 유가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유 도입선을 다변화해 원유 수급을 최적화하고 글로벌 시장 판매량 증대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고 말했다.

 

화학사업은 파라자일렌(PX) 시황 악화에도 2분기 전체 영업이익 중 약 37%에 해당하는 1845억 원을 기록했다. 윤활유 사업은 글로벌 마케팅 강화로 전 분기보다 개선된 영업이익 782억 원을 달성했다. 두 비정유사업이 이번 분기 전체 영업이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2.8%에 달한다.

 

석유개발사업은 운영 비용 감소에도 2분기에 진행된 ‘페루56광구’ 정기 보수와 가스 가격 하락에 영향 받아 지난 분기보다 44억 원 줄어든 영업이익 510억 원을 기록했다.

 

배터리사업은 재고 관련 손실 감소와 운영 비용 절감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냈다. 전 분기에서 198억 원 개선된 671억 원이다. 소재사업은 고객사 생산 스케줄 일시 변동에 따른 LiBS 판매량 감소로 1분기보다 32억 원 감소한 영업이익 273억 원을 달성했다.

 

SK이노베이션은 하반기에 IMO2020을 앞두고 테스트용 저유황 연료유 수요 증가로 인한 정제마진 상승과 이에 따른 석유사업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석유제품 수출과 트레이딩 전문 자회사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은 IMO2020에 대비해 역내 최대 저유황유 공급을 목표로 선제 대응하고 있다.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울산CLX에 건설하고 있는 VRDS도 내년 상반기 완공이 예정돼있다. VRDS는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로, 경질유나 저유황유를 생산하는 설비다. SK이노베이션은 IMO2020으로 팽창하는 저유황유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2분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선제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노력으로 각 사업이 안정적 성과를 기록하며 업계에서 차별화된 실적을 달성했다”며 “배터리 등 미래 먹거리 사업 투자로 안정적 성과를 창출하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같은 날 이사회를 열고 주당 1600억 원 현금 중간배당을 의결했다. 이번 중간 배당은 지난 2017년 최초 시행 이래 3년 연속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는 신규 사업 투자 확대와 상반기 어려운 경영 환경에도 회사가 가진 주주 환원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주당 중간배당금은 지난해 주당 전체배당금 8000원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다. 중간배당 총액은 1411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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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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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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