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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포털 타고 소환사의 협곡으로...몰입형 e스포츠 콘텐츠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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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6:07:35

점프AR·VR 리플레이·VR 현장생중계 등 체험
그래픽 완성도 높지만 계속 즐길거리 한정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1억 이용자를 자랑하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와 e스포츠 프로 리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콘텐츠가 출시됐다. 가상세계에 구현된 LoL 전장에 순간이동하거나 코 앞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지켜볼 수 있다.

 

지난 25일 SK텔레콤은 LoL 경기를 몰입형 미디어로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서비스인 ▲점프AR ▲VR 리플레이 ▲VR 현장생중계 등 3종을 공개했다. 이날 서울 종로 ‘롤파크’ 현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써봤다.

 

SK텔레콤은 국내에서 대회 후원·중계 플랫폼·프로팀 운영 등 게임 제작을 뺀 e스포츠 관련된 부문에 참여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지난 2월 MWC에서는 미국 ‘컴캐스트 스펙타코어(Comcast Spectacor)’와 e스포츠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다.

 

 

세계 e스포츠 시장은 오는 2022년 약 3조 32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SK텔레콤은 자사 VR과 AR 기술로 개발한 초실감 중계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였다.

 

전진수 SK텔레콤 5GX 서비스사업단장 상무는 점프AR을 설명하며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든다는 의미로 점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말했다. 게임에 등장하는 전장인 ‘소환사의 협곡’과 게임 경기장이 있는 롤파크를 가상세계에 옮겨놓은 것이 특징이다.

 

SK텔레콤은 자체 ‘e스페이스’ 기술로 이 콘텐츠를 개발했다. 스마트폰 앱을 켜고 바닥을 스캔하면 가상세계로 넘어가는 ‘포털’이 AR로 나타난다. 이 구멍을 넘어가면 실제 롤파크와 똑같은 공간이 스마트폰 화면 속에서 펼쳐진다.

 

“내가 있는 곳이 현실인지 롤파크인지 헷갈리게 된다”는 전진수 상무의 말처럼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롤파크가 가상이라고 깨닫기 어려울 정도로 그래픽이 사실적이었다. 응원 메시지를 열람하는 소환사의 협곡은 게임속 모습 그대로 꾸며져있다. 프로게이머가 보낸 메시지도 볼 수 있다. 게이머들이 반가워할 요소다.

 

응원 메시지는 필터를 씌운 셀카와 간단한 응원글을 함께 적어 보내는 식이다. 상용화 초기이다보니 팬 서비스 이상의 즐길거리는 부족해보였다. 유려한 AR 그래픽에 비해 아쉬운 부분이다. SK텔레콤은 깜짝 팬미팅 등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점프AR 애플리케이션은 SK텔레콤 AR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즐기는 창구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 서울 시내 공원에 있는 특정 구조물을 찍으면 AR 동물이 나타나는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인데, 점프AR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출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리플레이다. LoL은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시점으로 진행되는 게임이다. 스타크래프트같은 전략게임에서 일반적인 방식이다. 게임 전체를 조망할땐 좋지만 박진감은 조금 떨어진다. 이러한 게임 장면을 더 동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가 VR 리플레이다.

 

LoL에는 특정 지역을 CCTV처럼 감시하는 ‘와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VR 리플레이는 와드처럼 게임 속 특정 구조물에서 1인칭으로 전투를 지켜볼 수 있는 콘텐츠다. ‘전지적 와드시점’으로 경기 명장면을 가까이서 VR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VR HMD에 끼우고 옥수수 5GX관에 접속하면된다. 애초에 게임 속에서 볼 수 없는 각도와 거리에서 싸움을 지켜보고 있으니 마치 영화같았다. SK텔레콤은 LCK 진행자인 권이슬 아나운서가 장면을 해설하는 식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체험한 콘텐츠는 VR 현장생중계다. LoL e스포츠에 ‘소셜 VR’을 접목했다. VR로 게임 경기장 VIP석에 앉아 라이브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떠들고 아바타로 셀카를 찍으며 가상공간에서 LoL 경기를 본다는게 핵심이다.

 

 

이날 VR 현장생중계를 직접 체험한 SK텔레콤 T1 소속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경기장 안와도 될 것 같다”고 농담을 던졌다.

 

HMD를 쓰고 옆을 둘러보면 다른 사람의 아바타가 앉아 있는게 보인다. 프로야구나 축구경기를 함께 보는 것처럼 지인들과 가상공간에서 게임 중계를 시청하는게 어색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이 콘텐츠는 옥수수 5GX관에서 실행할 수 있다.

 

4K화질임에도 게임 속 공간이 조금 어둡고 흐릿하게 나타나는 단점도 있었다. 전진수 상무는 “경기장 자체가 어두운 편이라 영상 퀄리티가 낮아보이는 측면도 있다”며 “사용자 시선이 향하는 부분에 고화질 콘텐츠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화질 개선 작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출시된 서비스는 모두 계속 이용할 동인이 부족하다는 취약점을 갖고 있었다. SK텔레콤은 초기 사용자 반응을 살펴 보강작업을 이어간다. 또한 이용자가 폭증하지 않는 이상 몰입형 콘텐츠 시장 크기를 키우고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LTE가입자도 이용할 수 있다.

 

전진수 상무는 “AR과 VR은 열어가는 시장이기 때문에 먼저 도전하는 사람들이 시장을 키워나가는게 중요하다”며 “일단 돈을 버는 것보다 새로운 서비스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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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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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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