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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6세대 V낸드 SSD 양산...“스마트폰·서버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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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6, 2019, 11:08:00

6세대 256Gb 3bit V낸드 기반 기업용 PC SSD 양산..PC업체에 공급
셀 100단 한 번에 뚫는 공정 기술 적용..집적도 높여 생산성 20% 상승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 제품보다 속도와 전력 효율을 강화한 삼성전자 6세대 V낸드가 양산됐다. 낸드는 스마트폰이나 PC용 SSD에 활용되는 메모리 반도체다. 이번 제품은 성능이 10% 높아졌지만 동작 전압은 15% 줄어 스마트폰이나 서버 시장 경쟁력을 갖췄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6일 6세대(1xx단) 256Gb 3bit V낸드 기반 기업용 PC SSD를 양산해 세계 최초로 글로벌 PC 업체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셀 100단을 한 번에 뚫는 단일공정(1 Etching Step)으로 속도·생산성·절전 특성을 높였다.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 제품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고객 수요에 맞춰 후속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기업용 250GB SATA PC SSD 양산을 시작으로 512Gb 3bit V낸드 기반 SSD와 eUFS 등이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6세대 V낸드를 “역대 최고 데이터 전송 속도와 양산성을 동시에 구현하며 초고적층 3차원 낸드플래시 패러다임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은 3차원 CTF 셀을 맨 위에서 맨 하단까지 한 번에 뚫는 공정 기술로 9x 단 이상 V낸드를 만드는 곳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3차원 CTF란 셀 안에 전하를 저장하는 공간인 플로팅게이트를 부도체로 대체한 기술이다. 구조를 3차원으로 바꿔 수직 적층이 쉽다.

 

이러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로 5세대 V낸드보다 단수를 약 1.4배 높인 6세대 V낸드를 양산했다. 이 제품은 전기가 통하는 몰드 층을 136단 쌓고 구멍을 단번에 뚫어 셀 구조물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균일한 특성을 가진 3차원 CTF 셀을 만들어낸다.

 

적층 단수가 높을수록 층간 절연상태를 유지하기 어렵다. 전자 이동 경로도 길어져 낸드 동작 오류가 증가하게 된다. 결국 오류가 늘어나 데이터 판독 시간이 길어지는 문제가 생긴다.

 

삼성전자는 6세대 V낸드에 ‘초고속 설계 기술’을 적용했다. 그 결과 3bit V낸드 역대 최고속도(데이터 쓰기 시간 450㎲ 이하·읽기 응답 대기시간 45㎲ 이하)를 달성했다. 이전 세대보다 성능을 10% 높이면서 동작 전압은 15% 이상 줄였다.

 

또한 6세대 V낸드는 6.7억 개 미만 채널 홀로 256Gb 용량을 구현했다. 5세대 V낸드(9x 단·약 9.3억 개 채널 홀) 보다 공정 수와 칩 크기를 줄여 생산성이 20% 이상 높아졌다. 또한 단일공정으로 세 번만 쌓아도 300단이 넘는 초고적층 차세대 V낸드를 만들 수 있다. 제품 개발 주기가 단축된다.

 

초고속·초절전 특성을 갖는 이번 제품은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안성맞춤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고 차세대 기업용 서버시장 고용량화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이어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자동차 시장까지 3차원 V낸드 사업영역은 넓어질 수 있다.

 

경계현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 개발실장 부사장은 “2세대 앞선 초고난도 3차원 메모리 양산 기술 확보로 속도와 전력효율을 더욱 높인 메모리 라인업을 적기에 출시했다”며 “향후 차세대 라인업 개발 일정을 앞당겨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평택 V낸드 전용 라인에서 성능을 더 높인 6세대 V낸드 기반 SSD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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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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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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