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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특집 ①]인더뉴스 '로고, 소문자 i'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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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8, 2014, 01:09:38

든든한 '파랑'·따뜻한 '노랑'·진취적인 '주황'..'보험+사람' 뜻 모두 담아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추석 명절연휴 잘 보내고 계십니까. 인더뉴스가 지난해 92일 창간한 후 1년이 훌쩍 지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독자분들 중에서 매체 이름의 뜻이 무엇인지, 로고에는 어떤 의미가 담겼는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이름의 뜻에 대해서는 창간 기사를 시작으로, 여러 번 알려드린 적이 있지만, 로고의 의미에 대해서는 설명드린 바가 없습니다. 일단 마땅한 기회가 없었기 때문입니다라고 핑계를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와 관련해 얘기를 해 볼까 합니다.

 

로고는 파란색 바탕의 네모에 노란색과 주황색의 이 들어가 있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파란색은 든든함을, 의 왼쪽 변에 사용된 노란색은 따뜻함을 오른 쪽변의 주황색은 진취성을 의미합니다.

 

이를 풀어보자면, ‘든든한 보험의 방패막을 둘러서 따뜻해진 사람이 힘차게 앞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로 새길 수 있습니다. ‘보험전문, 사람전문을 표방하는 인더뉴스의 로고에는 보험과 사람이 모두 들어가 있는 셈입니다.

 

인더뉴스의 영문 표기명은 ‘iN THE NEWS’입니다. 눈썰미가 있는 분은 이미 알고 계셨겠지만, 맨 앞글자인 ‘i’만 소문자이고 나머지 글자들은 모두 대문자입니다. 튀어 보이기 위해서 그리 쓴 게 아니냐고요? 50점을 드리겠습니다.

 

이건 인더뉴스 식구들도 잘 모르고 있는 사람이 있을 텐데요. ‘i’는 그 자체로 사람을 뜻합니다. 글자를 좀 키워서 보겠습니다. ‘i머리가 달린 사람이 서 있는 게 보이시죠? 물론, ‘insurance(보험)’라는 단어의 첫 글자이기도 합니다. 이 역시 사람과 보험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이만하면 최소한 이름에서만큼은 보험전문, 사람전문매체라는 타이틀을 가져도 될 만하다고 생각되지 않으신가요?(이름 값에 걸맞는 매체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인더뉴스를 영문 소문자로 모두 표기하면 ‘in the news가 됩니다. 잘 아시다시피 뉴스 속에서라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뉴스와 함께 저의 삶을 가꿔 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는 개인적인 의지를 담은 것이기도 합니다.(맞습니다. 꿈보다 해몽입니다.^^;) 

 

지난 주말부터 시작해 대체 휴일까지 적용되는 터라 이번 추석 연휴는 꽤 깁니다. 인더뉴스의 이름과 관련, 들려 드릴 수 있는 이야기가 조금 더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요, 내일(9)에는 인더뉴스의 CI의 탄생과 관련한 비화(?)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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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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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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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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