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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인더뉴스(iN THE NEWS)’를 소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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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1, 2018, 06:01:00

보험전문 매체 → 보험이 강한 경제신문으로..“하나쯤은 있어야 할 매체로 자리매김”

[인더뉴스 문정태 편집장] 201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인더뉴스가 햇수로 6년 째 접어드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창간 초 사람전문, 보험전문 매체를 표방했던 인더뉴스는 사람을 더하는 뉴스, 보험이 강한 경제신문으로 새로운 기치를 세우고 달려가고 있습니다.

 

새해 첫 번째 날을 맞아 현재의 인더뉴스를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더뉴스가 목표로 하는 바를 알려드리겠습니다.(참고로, 기사 하단에 열거돼 있는 '관련 기사'에는 더욱 많은 이야깃거리가 담겨 있습니다.)

 

사람 향기가 배어 있는 뉴스를 지향합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소통의 장이 되겠습니다.

iNsurance ‘보험이 강한 경제신문으로 커가고 있습니다.

iNterest 유익한 정보나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iNform 경제주체(기업·기업인·노동자)들의 순기능을 알려 나갑니다.

iNsight 통찰력 있는 비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보험매체로 시작..보험이 강한 경제신문으로

 

인더뉴스는 보험이 강한 경제매체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창간 이후 금융 산업 중 보험업에 중점을 뒀기 때문에 출입처인 보험사와 금융 당국을 중심으로 취재를 하고 기사를 써왔습니다.

 

여기에 외부 필자들의 기고를 통해 풍성한 읽을거리도 제공해 왔습니다. <박은주의 마이크>, <아내와 외식하기>, <취업논술 지상특강>, <아나운서 릴레이 인터뷰> 등은 창간 초기 인더뉴스의 존재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이후에는 <김부장의 영업>, <FC의 보험정글탐험대>, <이진철의 쪽 재테크> 등이 선을 보였고, 최근에는 다양한 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보험약관 탐험대><맛있는 세상 이야기> 등의 새로운 코너도 마련해 좋은 반응을 받았습니다.

 

인더뉴스는 창간 3주년(2016년 9월 2일)을 기점으로 더 큰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3년간 출입해 왔던 보험뿐만 아니라 유통·식품·화장품 등 생활경제 분야로 영역 확장을 시도해 일정정도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부터는 은행과 제약사 등으로 보폭을 넓혔고, 올해에는 산업과 건강·의료 분야로까지 진출할 계획입니다.  


보험을 가입해 두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듯, 보험과 무관한 분야 또한 찾기 힘듭니다. 인더뉴스는 각각의 영역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기본. 보험과 다른 산업 분야와 연계된 '융합형 콘텐츠'를 생산함으로써 보험이 강한 경제신문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온힘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독자찾아 삼만리..뉴스레터에서 SNS의 바다 속으로

 

인더뉴스는 독자와 접점을 넓히기 위해 자체 채널을 확보하는 데 애써 왔습니다. 먼저 한 일은 뉴스레터 보내기입니다. 지난 201427일부터 매주 1회 발송되는 뉴스레터에는 한 주를 정리하는 인사글과 함께 14편의 엄선된 기사가 담겨 있습니다. 뉴스레터의 개봉률이 30%에 육박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계에서는 '디지털 퍼스트'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신문인 인더뉴스는 일찌감치 이를 대비해 온 매체 중 하나입니다. 가장 크게 신경을 써온 부분이 SNS를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인더뉴스는 현재 카카오 3(카카오채널, 카카오스토리, 플레인), 네이버 4(인더뉴스 공식블로그, 폴라, 포스트, 밴드), 페이스북 3(인더뉴스 공식페이지, 좋은기사발굴단, News-in), 구글+ 페이지 3, 인스타그램, 빙글 등 16개의 자체 SNS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의 기자들 역시 독자와 만나는 소통의 창구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자들에게 "무조건 하라"고 강압하는 게 아니라, 수년간 업데이트해 온 매뉴얼을 통해 교육을 받게 한 후 스스로 재미와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데요. 이런 점은 타매체들과 차이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 ‘우리만의 기사를 쓰자’..하나쯤은 있어야 할 매체로

   

인더뉴스에서는 소위 복붙(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 기사는 하나도 없습니다(제가 허용하지 않습니다). 단순 보도자료라고 하더라도 최대한 확인하고, 읽기 쉽도록 다듬는 데 애를 씁니다. 물론, 인더뉴스만의 기사를 쓰는 것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업계 내부의 소식은 제외하고, 경제·사회적인 의미가 있는 [단독] 기사만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독] 블루보틀 美 본사 “내년 3월 한국 진출설, 오보”(2017년 12월 15일)    
[단독] “갑질 못 참아”..토니버거 점주들, 김선권 대표 공정위에 신고(2017년 12월 05일)   
[단독] 현대백화점 판교점, 곰팡이 케이크 판매 ‘물의’(2017년 11월 17일)   

[단독]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 서비스 불가’ (2017101)

[단독] “4% 고금리 드려요” KEB하나은행 적금의 함정 (2017922)

[단독] CJ푸드빌, ‘비비고 식당국내서 간판 내린다 (2017831)

[단독] 우체국보험, 자살보험금 359억원 전액 지급한다 (201782)

[단독] 삼성화재, GA설계사 수수료 인상..타사 견제용? (201781)

[단독] CJ지주, 사옥 이전..CJ그룹 동대문 시대연다 (2017613)

[단독] 김창수·안민수 사장, 임기 연장..내년 중순까지 (2016125)

[단독] 알리안츠생명, 퇴직자에 기념품제공..직급도 올려줘_(2016427)

[단독] ‘취업규정위반 금피아보험사 감사선임 논란 (201633)

[단독] 20대 중국 여성, 동양생명 임원자리 꿰찼다 (20151117)

[단독] “택시사고, 책임없지만 대신 배상”..롯데호텔 꼼수논란(2015113)

[단독] 미래에셋생명, '약관대출 수수료 0.2%' 지급 논란 (201544)

[단독] ING생명, 7월부터 보험료 인상..평균 5% 내외 (2014109)

 

모든 구성원들이 열심히 뛰어준 덕에 많은 성과를 거둬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예로, 금융위원회의 출입기자단에 등록돼 있다는 걸 들 수 있겠습니다. 창간 2년이 채 되지 않았던 20147월 인더뉴스는 기자단 투표를 통해 금융위 기자단에 가입승인 됐습니다.

 

당시에는 모 방송사와 일간지가 기자단에서 제외되는 일이 있어서 더욱 화제가 됐다는데요. 창간 30년을 자랑하는 모 금융매체가 저희보다 뒤늦게 기자단에 가입이 됐다는 사실을 아신다면 얼마나 이례적인 일인지 짐작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한해 두해 새로운 해를 맞을 때마다 감회가 새롭습니다. 불현듯 다가올 변화가 두렵기도 하지만, 설레는 마음이 더 큽니다. 독자들에게, 출입처 사람들에게, (언론계)동료들에게  ‘하나쯤은 있어야 할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변화를 주저하지 않는 인더뉴스에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좋은 일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회사 연혁

 

20136월 뉴스홈페이지 개발 착수. 같은 해 820일 뉴스홈페이지 베타 오픈.

201392일 인더뉴스(www.inthenews.co.kr) 정식 오픈.

20142월 뉴스레터 서비스 시작.

20145월 대한인터넷신문협회(한국인터넷기자협회) 가입.

20152월 구글 뉴스검색 및 구글 뉴스스탠드 가입.

20157월 금융위원회 출입기자단 가입.

20163월 인더뉴스 홈페이지(모바일 페이지 포함) 전면 개편.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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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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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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