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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星급 명절 선물하세요”...신세계百, 추석맞이 프리미엄 선물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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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8, 2019, 06:08:00

프리미엄 명절 선물 ‘5 STAR’..매년 두 자리 수 신장률 기록
한정수량 생산으로 남다른 차별성 중시하는 고객들 겨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프리미엄 명절 선물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신세계백화점도 올 추석 최고급 명절 선물 품목을 늘렸다.

 

18일 신세계백화점은 추석을 맞아 프리미엄 선물을 작년 16개에서 5개 늘린 21개 품목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남과 다른 차별성을 중시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며 한정 물량만 생산되는 5 STAR 선물을 찾는 수요가 크게 늘고있다”고 분석했다. 5 STAR란, 신세계가 자체적으로 산지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품목별 최고급 명절 선물을 의미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이 명절 선물을 프리미엄과 일반 선물로 나눠 살펴보니, 명품으로 분류되는 ‘5 STAR’ 상품들의 신장률이 일반 선물을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전체 추석선물 매출 신장률은 2016년 3.6%에서 2017년 3.2%, 2018년 8.2% 등 한 자리 수 성장에 그친 반면, 프리미엄 품목들은 같은 기간 16.3% → 10.2% → 19.6%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 고신장했다. 이는 전체 신장률의 2~3배를 훌쩍 넘는다.

 

신세계백화점은 그간 명절행사에서 선보인 최상급 프리미엄 상품들에 대해 고객들 반응이 좋았다는 평이다. 대표적으로 ‘200만원의 명품 한우세트(명품 한우 스페셜)’는 최상위 등급 한우에서 소량 생산되는 최고급 부위로 만들어 20세트 한정 판매된다. 지난해 추석의 경우 본판매 시작 후 3일 만에 모두 판매됐다.

 

또 마리당 28cm가 넘는 특대 봄조기로 구성된 120만원의 ‘명품 재래굴비(명품 재래굴비 특호)’도 매년 최대 30~50세트가 준비되지만, 한우와 마찬가지로 행사 초반 준비 물량이 모두 소진됐다.

 

신세계백화점은 이 같은 추세에 맞춰 이번 추석에는 5 STAR 품목을 작년 16개에서 21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기존 ▲한우 ▲굴비 ▲과일로만 꾸려졌던 5 STAR에 처음으로 ▲갈치 ▲육포 ▲곶감 ▲견과류가 추가됐다.

 

먼저 40만원에 달하는 ‘명품 한우 육포’가 준비됐다. 1++등급 국내산 한우 우둔과 함께 값이 비싸 주로 구이용으로만 판매되던 채끝을 엄선해 구성된다. 기존 육포에 비해 부드럽고 풍미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1++등급 중에서도 고급 부위만 골라 제작한 만큼 가격도 기존 육포(10만원~20만원선)에 비해 많게는 4배에 달한다.

 

굴비만큼 비싼 명품 갈치도 선보인다. 살집이 오르는 겨울, 청정 제주에서 어획한 제철 갈치 중에 특대 사이즈를 선별해 만든 ‘명품 제주 冬 갈치’ 세트로, 가격은 60만원이다. 일반적인 선물세트에 사용되는 갈치보다 2~3배 큰 특대 갈치만 엄선해, 머리와 꼬리부분은 과감히 제거하고 몸통 부위로만 구성됐다.

 

대봉시라 불리는 100g 이상의 곶감을 한번 더 선별해 130g 이상으로만 구성된 ‘명품 곶감 세트’도 판매된다. 모든 감을 수작업으로 박피해 80~90일간 경남 함안, 전남 곡성 등 곶감 유명 산지에서 말렸다. 가격은 22만원이다.

 

또 큰지름 1.2cm이상 잣, 큰지름 2.3cm의 호두, 여기에 제주지역 특산물인 우도 땅콩을 더한 ‘명품 견과 세트’(15만원)도 구성해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생활담당 상무는 “추석 선물 시장에서도 명품으로 구분되는 프리미엄 선물을 찾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우수 산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품목을 발굴해 명절 선물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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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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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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