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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리브랜딩 한창인데...부영의 원앙은 ‘여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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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7:08:09

상반기 호반건설·대우건설·한화건설 등 리브랜딩...‘브랜드는 아파트의 정체성’
촌스럽다는 지적에도 브랜드 개편 계획 없는 부영...회장님의 각별한 원앙 사랑탓?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올 상반기 건설사에 리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새로운 가치를 더한 주거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서다. 반면 부영은 입주민들의 끊임없는 브랜드 교체 요구에도 꿋꿋이 기존 브랜드를 고수하고 있다.

 

지난 3월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호반그룹은 그룹통합 CI(Corporate Identity)와 건설계열 주택브랜드 ‘호반써밋’, ‘베르디움’의 새로운 디자인을 공개했다. 대우건설도 같은 달 기자 간담회를 통해 자사의 주거상품인 푸르지오의 새로운 철학과 BI(Brand Image)를 발표했다.

 

아예 주거 브랜드를 교체한 기업도 있다. 한화건설은 지난 7월 새로운 주거 브랜드 FORENA(이하 포레나)를 선보였다. 포레나는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통합브랜드로 기존의 꿈에그린과 오벨리스크 브랜드를 대체하게 된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소비자 조사를 해보니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수요자의 열망이 뜨거웠다”며 “꿈에그린보다 외연이 넓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풍기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심사숙고했다. 일련의 노력 끝에 포레나가 탄생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건설사들이 앞다퉈 리브랜딩을 시도하는 이유는 뭘까.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자이나 래미안 등의 이름은 강남 아파트라는 이미지를 풍긴다”며 “이처럼 단순 아파트 이름이 아니라 거주지의 고유성, 정체성을 전달하는 것이 브랜드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브랜드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와중에도 부영은 브랜드 개편에 관심 없는 모양새다. 부영 측에 따르면 ‘사랑으로’라는 아파트 명칭에는 ‘사랑으로 지은 집’, ‘사랑으로 가득한 집’이라는 이중근 회장의 사업 철학이 담겼다. 원앙을 형상화한 로고엔 화목한 가정을 기원하는 뜻이 투영됐다.

 

의도는 좋지만 아파트의 이름과 로고가 촌스럽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부동산 정보 커뮤니티에서 부영 아파트의 상징인 원앙을 닭이나 비둘기로 조롱하는 글도 적잖게 볼 수 있다. 한 입주자는 “주차 스티커에 조차 원앙 로고가 인쇄돼 있어 차를 끌고 나갈 때 가리고 싶은 심정이다”고 토로했다.

 

사랑으로라는 이름과 원앙 로고에 대한 반발이 집단행동으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위례신도시 사랑으로 부영 분양 계약자들은 단지 이름과 로고를 거부하는 집회를 벌여 아파트 명칭과 외벽로고를 교체한 바 있다.

 

 

이와 같은 브랜드 교체 요구 배경엔 여러 가지 분석이 혼재한다. 부영 관계자는 “임대에서 분양 전환한 입주자들이 자신의 재산권을 향상하고픈 마음에 브랜드 개편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입지지만 아파트의 경우 브랜드가 상품성과 맞물리면서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브랜드 차별성이 중요한 시대라 소비자들도 브랜드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처럼 자사의 브랜드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끊임없지만 부영 측은 리브랜딩 시도도, 계획도 없다는 입장이다. 부영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리브랜딩 하면 어떨까 이야기한 적은 있지만, 전사적 차원의 시도는 없었다”며 “앞으로도 계획된 바 없다. 원앙에 대한 회장님의 애정이 각별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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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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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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