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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의선숲길·증산빗물펌프장, ‘청년 맞춤형 공공주택’으로 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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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19, 15:08:33

서울시·SH공사, 연희‧증산 혁신거점 설계 공모 당선작 공개...2022년 하반기 입주 목표
역세권‧수변공간 특징 살리고 청년 라이프스타일 반영...총 500명 입주 규모 공공주택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시가 공터로 방치됐던 교통섬과 기존 빗물펌프장 부지 등 저이용 공공부지를 개발해 청년들의 생활양식을 반영한 공공주택 모델을 선보인다. 대상지는 ▲경의선숲길이 끝나는 연희동 일대 교통섬 유휴부지(4689㎡)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앞 증산빗물펌프장 상부를 포함한 부지(6912㎡) 2곳이다.

 

서울시와 사업대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공사)가 창의적인 설계안 마련을 위해 실시한 ‘연희‧증산 혁신거점 설계공모’의 당선작을 지난 7월 24일 공식 발표한 데 이어 당선작이 제시한 설계안을 22일 공개했다.

 

연희동 교통섬 부지 공모엔 17개 작품(국내 16, 국외 1), 증산빗물펌프장 부지는 14개 작품(국내10, 국외4)이 접수됐다. 2단계 심사를 거쳐 연희지구는 조민석 건축가(건축사사무소 매스스터디스), 증산지구는 이진오 건축가(건축사사무소 SAA, 스키아,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바람부는연구소)의 안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우선, 경의선숲길 끝 교통섬 유휴부지는 ‘교통섬 위 공공주택’으로 재탄생한다. 시와 SH공사는 청년·유동인구가 많은 경의선숲길과 경의중앙선 가좌역, 홍제천이 연결된 위치적 특성을 살려 청년 활동시설과 생활SOC가 결합된 청년 주택을 조성할 계획이다.

 

당선작에 따르면 교통섬 위 공공주택은 연면적 9264㎡, 지상 7층 규모로, 200인 내외의 가변형 청년주택으로 조성된다. 아울러 청년창업지원센터, 도서관, 청년식당, 마켓, 옥상텃밭, 운동시설 등을 배치한다. 특히, 빗물펌프장 시설을 신설해 이를 인공지반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 홍제천 변에 이미 조성된 자전거길을 연장해 건물 주변과 잇고, 1층에 카페와 식당 등을 배치해 ‘자전거 허브’ 기능을 창출할 계획이다.

 

 

3개 철도 노선(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이 지나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인접한 증산빗물펌프장 부지는 수도권 통근자들의 생활양식을 고려한 청년주택으로 조성된다. 당선작은 기존 빗물펌프장 상부에 데크를 설치, 새로운 지층을 만들어 연면적 1만 0349㎡, 지상 13층 규모의 복합시설을 제안했다.

 

1인주택(100호)과 공유주택(65호)가 결합해 총 300여 명이 입주할 수 있는 청년 주택과 공유오피스, 코인빨래방, 공유키친, 공공피트니스, 농수산물 마켓 같은 생활SOC (3047㎡)가 들어선다. 채광과 조망권을 위해 주거공간을 불광천 방향과 남향으로 배치했다. 또한 테라스식 주택을 계단형으로 배치해 테라스를 텃밭 등 공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와 SH공사는 8월 말 본격적으로 설계에 착수해 올해 안에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관계기관 협의와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2020년 하반기 착공, 2022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한다.

 

박원순 시장은 “공공주택 공급은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꼭 필요하고 한창 경제활동을 하는 청년들에게는 생활 안전망이 된다”며 “저이용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최고의 건축가를 선정해 청년 주택과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생활 SOC를 함께 조성하고, 지역의 활력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디자인 혁신을 통한 새로운 청년 주택의 모델로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저이용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서울시 내 기반‧공공시설과 주택‧생활SOC 복합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향후 설계설명 및 작품전시회를 개최해 설계 공모 과정과 구체적 계획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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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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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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