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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스마트홈 3.0’ 개편...공동주택 플랫폼으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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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0:08:15

연결 IoT 기기 증가·기축 건물 설치 등 스마트홈 기능 강화
주변 상권 정보제공·편의시설 예약·커뮤니케이션 등 도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연결되는 기기 수를 대폭 늘리고 오래된 아파트 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강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주변 상권 정보, 단지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더해 종합 플랫폼으로 변모를 시도했다.

 

SK텔레콤은 26일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이날 밝혔다. 개선된 서비스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신축이 아닌 주거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주거공간에 있는 기기들을 앱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듬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와 연동해 빌트인 조명과 난방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를 플랫폼 형태로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 3.0)다.

 

 

SK텔레콤 스마트홈 3.0 서비스는 단지 안에 있는 편의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입주민은 SKT 스마트홈 앱에서 주거 인증하면 서비스가 지원된다.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출입문을 열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호출된다. 또한 앱에서 방문 차량 번호를 등록하면 출입 차단기가 열린다. 이에 더해 주차 위치 조회, 차주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과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단지 공용 시설 예약도 지원한다.

 

이웃 간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도가 높다. 스마트홈 3.0에는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단지 소모임, 이웃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스마트홈 3.0은 기축 건물에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선 공사를 거쳐야 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서비스에 유선 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로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부터 17년차 기축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새 서비스를 적용했다.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을 확산할 수 있도록 별도 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 3.0에 ▲세탁, 세차 등 지역별 O2O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 연계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시나리오 서비스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100만 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향후에도 앞선 서비스와 외부 생활형 서비스를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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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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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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