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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서 처음 공개한 다이슨 무선청소기, 기존 제품과 달라진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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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19, 15:09:44

기존 V11 컴플리트보다 흡인력 15% 강화된 V11™ 220 에어와트 CF+ 출시
무선청소기 점유율 상승 주력할듯..포름알데히드 제거한 공기청정기 2종도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내에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와 무선청소기 시장을 개척한 다이슨이 새로운 제품으로 찾아왔다.

 

19일 다이슨은 서울 압구정동 서울 옥션 빌딩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공기청정기 (온풍기 겸용) 와 무선청소기 신제품 2종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인 다이슨 퓨처 풀 크립토믹 공기청정기는 분자 수준의 포름알데히드를 지속적으로 파괴해 실내 공기 정화를 고도화 시켰다.

 

◇ 다이슨 V11™ 220 에어와트 CF+무선 청소기 한국서 첫 선

 

다이슨은 지난 4월 V컴플리트 신제품을 출시한지 5개월 만에 새 제품을 내놨다. 특히 세계 최초로 한국 시장에서 공개하면서 반토막 난 무선청소기 점유율 회복에 적극 나설 것으로 분석된다. 다이슨 무선청소기는 국내 프리미엄 청소기 시장을 개척해 한 때 9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경쟁사에서 무선청소기 제품을 연달아 내놓으면서 점유율이 반토막 났다.

 

여기에 소비자가 제품 AS에 대한 불만이 더해지면서 다이슨 무선청소기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떨어졌다. 그럼에도 한국 시장에서 무선 청소기 판매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글로벌 국가를 상대하는 다이슨 입장에선 중요한 시장이다.

 

이번 신제품은 지금까지 다이슨에서 판매된 청소기 중 흡입력이 제일 강력하다. 또 여섯 단계의 필터레이션은 0.3마이크론 크기의 초미세먼지를 99.97% 잡아낼 수 있다.

 

다이슨 무선 청소기 신제품과 기존 제품(V11 컴플리트)을 비교해보니, 잡아 당기는 흡입력이 기존 제품보다 더 강력했다. 다이슨에 따르면 이번 신제품은 약 15% 가량 흡입력이 강화됐다. 다이나믹 로드 센서 시스템은 브러시 바의 저항을 초당 최대 360번 지능적으로 감지해 모터와 배터리의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자동으로 전달한다. 이 때문에 카펫과 마룻바닥, 대리석 등 유형에 따라 흡입력을 자동 조절한다.

 

다이슨 무선청소기는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셀 용량을 측정하고, 남은 사용 시간을 계산해 시간 경과에 따라 사용자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표시되는 시간은 청소모드, 툴, 바닥 유형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반영했다. 이밖에 매트리스 등 침구 청소가 가능한 미니 모터 출 등도 추가됐다.

 

◇ 포름알데히드를 수증기로 전환…미세먼지 99.95% 제거

 

다이슨이 새로운 공기청정기 개발에 집중한 것은 다름 아닌 포름알데히드와 미세먼지 제거다. 포름알데히드는 합판, 소독약, 청소용 세제, 카페트, 광택제, 담배 등에서 방출돼 일상생활에서 쉽게 노출되는 독성 물질이다. 다이슨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포름알데히드를 인지하고 있으며, 제거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윤호주 한양대학교 병원 호흡기 알르레기 내과 교수는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380만명의 사람들이 가정 내 오염된 공기로 일찍 사망한다”며 “새집 증후군에서 나타나는 포름알데히드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비염, 천식, 폐렴 등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경각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우선, 다이슨 퓨어 공기청정기 2종은 실내 공기 오염물질을 자동으로 감지해 제거, 파괴, 분사하는 방식으로 공기를 정화한다. 다이슨 고유의 알고리즘이 적용된 3개 센서가 입력 정보를 처리해 공기의 질을 실시간으로 표시한다. 레이저 센서는 미세먼지를 측정, 감지하고 두벤째 센서는 포름알데히드, 벤젠, 이산화질소 등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양을 감지한다. 마지막 센서는 상대적으로 습도와 온도를 측정한다.

 

이번 공기청정기엔 9미터 길이의 헤파필터가 장착돼 알레르기 유발 항원, 박테리아, 꽃가루, 곰팡이 포자 등 0.1 마이크론 크기의 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한다. 함께 탑재된 활성 탄소 필터는 이산화질소와 벤젠 등 가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거른다.

 

다이슨 환경 제어 부문 연구 총괄 네이선 브라운 박사는 “프롬알데히드의 입자는 초미립자의 500분 1 정도 크기로 포착하기 어렵다”면서 “다이슨 내 화학자들로 구성된 팀에서 2016년부터 크립토멜레인을 발견까지 20가지 이상 촉매 테스트를 했다”고 말했다.

 

크립토믹 기술이 적용된 새 필터에는 클립토멜레인 광물과 동일한 구조로 이뤄진 촉매 코팅 처리가 돼 있다. 이 촉매 코팅이 포름알데히드를 포착하고 파괴해 극소량의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하는데 최적화됐다. 다이슨은 크립토믹 기술 개발을 위해 프리슬리 연구소에 백만 파운드를 투자했으며, 총 19가지 유해가스를 감지할 수 있는 고감도 가스 탐지기 10대가 설치됐다.

 

다이슨 환경 제어 부문 글로벌 디렉터 찰리 박(Charlie Park)은 “다이슨이 보유한 화학, 감지, 필터 및 유체 역학 분야의 전문지식에 기반해 가정에서 초미세먼지, 악취, 가스를 제거하고 포름알데히드까지 지속적으로 파괴해주는 완전한 공기정화 솔루션 ‘다이슨 퓨어 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 및 다이슨 퓨어 핫앤쿨 크립토믹 공기청정기(온풍기 겸용)’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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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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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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