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내년 3~4%대 청년햇살론 나온다

URL복사

Friday, September 20, 2019, 17:09:01

미취업 청년·대학생 대상 ‘햇살론유스’ 내년 1월 출시
이달 초 나온 '햇살론17' 공급규모 4000억으로 확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대학생·미취업청년이 취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인 '햇살론 유스(youth)'가 출시된다. 또 이달 초 출시된 '햇살론17'은 당초 계획의 두 배인 4000억원으로 늘린다.

 

20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서울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실무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는 ‘금융안정’,‘금융혁신’에 이은 은 위원장의 ‘포용금융’ 현장 행보다.

 

금융위는 내년 1월에 대학생과 미취업청년의 자금애로를 풀어주기 위해 저금리 소액금융 상품인 햇살론 유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에 운영하던 대학생·청년 햇살론 상품의 기본 구조를 유지하면서 상품 운영을 개선한 것이라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햇살론 유스는 내년 중에 10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대학생, 미취업청년 등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최대 1200만원 한도에서 3~4%대 금리로 지원한다. 최대 7년 동안 원리금을 분할상환하되 거치 기간을 충분히 부여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학업과 구직노력, 상환의지, 성실성 등을 평가해 대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 전에는 금융 교육을 반드시 받게 하고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창업 컨설팅, 채무조정 등도 연계해 지원한다.

 

또 금융위는 이달 초에 출시된 햇살론17의 올해 공급규모를 기존 2000억원에서 4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햇살론17은 지난 2일 출시 이후 11영업일 동안 570억원이 공급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금융위는 서민금융의 전달 통로 역할을 하고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도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 안에 세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3곳이 추가돼 전국적으로 총 51곳으로 늘어난다. 금융 외에 법률과 고용, 복지 상담 기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충분한 지원을 위해 안정적으로 재원을 확보하고 금융상품 체계 정비도 해나가겠다”며 “지원 사업이 목표한 대로 효과를 거두는지 수용자 입장에서 그 효과를 측정하고 실제로 어느 계층이 얼마나 혜택을 받았는지 등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