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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공략”…제네시스 ‘GV80’, 정의선 현대車 부회장 체면 살릴 수 있을까?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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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06:10:00

정의선 부회장, 연초 신년사서 “글로벌 브랜드 파워 강화” 선언
11월 출시될 제네시스 고급형 SUV GV80 앞세워 유럽 진출 계획
벤츠·BMW 등과 경쟁..외신 “기술 차별화 없으면 쉽지 않을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대차는 내년부터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 부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올해 출시되는 SUV 모델을 비롯해 라인업을 적극 확대해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4~5년 전부터 유럽 시장에 진출해 판매하고 있지만 실적은 매우 초라하다. 유럽 시장 역시 준대형 세단보다 중형과 SUV 바람이 불고 있어, 세단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적 부진으로 결국 제네시스는 유럽시장에서 G80을 사실상 철수했다.

 

최근 현대차는 유럽 시장에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 8월 기준 현대·기아차의 유럽 판매는 각각 2%와 3% 감소했다. 현대차는 i10과 i30가 전년보다 5~6% 줄어들었으며, 기아차는 모닝이 34%, 프라이드 15%, 스포티지가 9% 급감했다.

 

올해 연말 출시되는 고급형 SUV 라인인 GV80을 앞세워 내년 초 유럽 시장을 공략할 방침. 오는 2021년까지 SUV를 포함해 총 6종의 제네시스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유럽 시장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대거 점령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가 들어가기에 상당히 어려운 시장으로 꼽힌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앞서 유럽에 진출한 일본차 역시도 유럽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같은 유럽 출신이지만 이탈리아, 프랑스 브랜드들도 가장 까다로운 곳으로 꼽는다.

 

유럽 시장은 독일과 일본,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프리미엄 대형 SUV 시장에 진출해 확장하는 추세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유럽 프리미엄 대형 SUV 시장은 올해 1분기 성장세로 돌아선 뒤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유럽에서 판매된 프리미엄 대형 SUV는 14만 200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

 

유럽인들은 견고한 차량을 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제네시스가 유럽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영국의 레인지로버, 스웨덴의 볼보와 경쟁해야 한다. 8월 유럽 프리미엄 대형 SUV 판매순위에서 레인지로버 스포츠와 볼보 XC90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외신도 제네시스의 유럽 진출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다. 제네시스 신모델에 혁신적인 기술이 장착하지 않는다면, 유럽 시장에서 자리잡지 못 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자토 다이나믹스(JATO Dynamics)의 펠립 무노즈(Felipe Munoz) 연구원은 “만약 제네시스가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는다면, (유럽 시장에서)제네시스 론칭이 이뤄질지 장담할 수 없다”며 “독일차 점령하고 있는 시장에서 차별화된 첨단 기술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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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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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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