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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공략”…제네시스 ‘GV80’, 정의선 현대車 부회장 체면 살릴 수 있을까?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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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06:10:00

정의선 부회장, 연초 신년사서 “글로벌 브랜드 파워 강화” 선언
11월 출시될 제네시스 고급형 SUV GV80 앞세워 유럽 진출 계획
벤츠·BMW 등과 경쟁..외신 “기술 차별화 없으면 쉽지 않을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대차는 내년부터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알리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정의선 현대차 수석 부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올해 출시되는 SUV 모델을 비롯해 라인업을 적극 확대해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강화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4~5년 전부터 유럽 시장에 진출해 판매하고 있지만 실적은 매우 초라하다. 유럽 시장 역시 준대형 세단보다 중형과 SUV 바람이 불고 있어, 세단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적 부진으로 결국 제네시스는 유럽시장에서 G80을 사실상 철수했다.

 

최근 현대차는 유럽 시장에서 실적 부진을 겪고 있다. 8월 기준 현대·기아차의 유럽 판매는 각각 2%와 3% 감소했다. 현대차는 i10과 i30가 전년보다 5~6% 줄어들었으며, 기아차는 모닝이 34%, 프라이드 15%, 스포티지가 9% 급감했다.

 

올해 연말 출시되는 고급형 SUV 라인인 GV80을 앞세워 내년 초 유럽 시장을 공략할 방침. 오는 2021년까지 SUV를 포함해 총 6종의 제네시스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유럽 시장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대거 점령하고 있어 신규 브랜드가 들어가기에 상당히 어려운 시장으로 꼽힌다.

 

우리나라보다 훨씬 앞서 유럽에 진출한 일본차 역시도 유럽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같은 유럽 출신이지만 이탈리아, 프랑스 브랜드들도 가장 까다로운 곳으로 꼽는다.

 

유럽 시장은 독일과 일본,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프리미엄 대형 SUV 시장에 진출해 확장하는 추세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유럽 프리미엄 대형 SUV 시장은 올해 1분기 성장세로 돌아선 뒤 판매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유럽에서 판매된 프리미엄 대형 SUV는 14만 2000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 증가했다.

 

유럽인들은 견고한 차량을 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제네시스가 유럽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선 영국의 레인지로버, 스웨덴의 볼보와 경쟁해야 한다. 8월 유럽 프리미엄 대형 SUV 판매순위에서 레인지로버 스포츠와 볼보 XC90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외신도 제네시스의 유럽 진출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하고 있다. 제네시스 신모델에 혁신적인 기술이 장착하지 않는다면, 유럽 시장에서 자리잡지 못 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자토 다이나믹스(JATO Dynamics)의 펠립 무노즈(Felipe Munoz) 연구원은 “만약 제네시스가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는다면, (유럽 시장에서)제네시스 론칭이 이뤄질지 장담할 수 없다”며 “독일차 점령하고 있는 시장에서 차별화된 첨단 기술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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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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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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