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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블랙페스타 ‘블치병’, 선량한 차별 보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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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06:11:57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블랙페스타 홍보영상에 차별적 표현 사용..“의도 선해도 상처 받을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결정장애’, ‘여자치고는’, ‘남자답다’, ‘암유발자’

 

우리가 아주 흔하게 쓰고, 듣는 표현들입니다. 일상에서 사소한 결정부터 큰 일까지 결정하는 데 고민을 많이 사람을 일컬어 ‘결정장애(환자)’라고 말하지요. 예전엔 우물쭈물 결정을 쉽사리 내리지 못 할 경우 ‘우유부단’한 성격 탓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결정장애’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부끄럽게도 ‘결정장애’가 차별적 의미를 담고 있는 혐오표현이라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됐습니다. 김지혜 강릉 원주대학교 다문화학과 교수가 쓴 ‘선량한 차별주의자’라는 책을 통해 우리가 흔하게 쓰는 일상 혐오표현을 배웠습니다. 보통 결정장애는 스스로 혹은 남은 비하하는 의미를 담아 쓰곤 하는데요.

 

선량한 차별주의자에 따르면 무언가에 ‘장애’를 붙이는 건 ‘부족함’이나 ‘열등함’을 의미하는데, 그런 관념 속에서 ‘장애인’은 늘 부족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진다는 겁니다. 결정을 빨리 하지 못 하는 사람을 장애가 있다고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니 차별적 단어로 볼 수 있는 겁니다.

 

어쩌면 우리는 일상의 수 많은 차별적 표현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고, 듣는 것에 익숙한 것 같습니다. 최근 유통업계의 11월 세일 행사를 찾아보다가 눈에 띈 단어가 있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11월 블랙페스타(블랙프라이데이+코리아페스타) 슬로건을 ‘블치병’(블랙페스타에 가야만 고칠 수 있는 병)으로 정하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15초 가량의 짧은 홍보 영상에는 병세가 깊어보이는 환자가 밥도 제대로 못 먹고, 심지어 쓰러지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후 블랙페스타에서 쇼핑하는 장면으로 바뀌면서 병이 다 나은 모습으로 홍보 영상이 마무리 되는데요. 사실 영상은 코믹한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꼭 불치병이라는 단어를 써야만 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치병의 환우 역시 롯데 블랙페스타의 소비자일텐데 그들이 롯데백화점의 ‘블치병’ 슬로건을 봤다면 영상의 코믹한 내용에 공감하고, 쇼핑에 대한 욕구가 들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문가도 경제적인 수익을 거두기 위한 행위에 환우나 장애인들의 어려운 형편을 빗대는 건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 상황에 처하지 않은 대다수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겠지만, 실제 환우나 장애인들도 소비자에 속하고, 누구나 이런 행사로 인해 감정적으로 다치거나 피해를 보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롯데백화점뿐만 아니라 유통업체의 공식 SNS을 살펴보면,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 마케팅에 ‘결정장애’라는 표현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우리가 제일 저렴하니 결정장애를 해결해준다”라든가, “너무 살게 많아서 결정장애 유발주의”라는 상반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여행을 위한 지도를 제작하고 있는 강민기 모아스토리 대표는 “소수자, 어려운 형편에 있는 사람들을 이용해 광고를 만들고, 극적인 효과를 더 불러일으키는 기획은 지양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이런 측면에서 극한 상황을 빗대어 블랙페스타가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기획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 한 선량한 차별적 발언을 하지 않기 위한 노력, 필요하지 않을까요? 김지혜 교수는 선량한 차별주의자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애써 살피지 않으면 우리 모두가 차별에 가담하게 된다. 우리는 결정장애라는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불평한 세상에서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리에게 익숙한 질서 너머의 세상을 상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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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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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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