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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서빙로봇’, 풀무원 레스토랑에서 서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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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1:11:14

서빙로봇 ’딜리‘, 테이블 찾아가고 장애물 피해 최대 50kg까지 서빙
우아한형제들 미래식당 ‘메리고키친’ 도입한 서빙로봇과 같은 모델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우아한형제들이 풀무원과 협업해 서빙 로봇 상용화에 나선다. 우아한형제들의 ‘메리고키친’에 도입한 서빙 로봇과 같은 모델로, 풀무원에서 운영하는 레스토랑 두 곳에서 음식을 서빙할 예정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푸드앤컬쳐와 협력해 서빙 로봇 서비스를 4일부터 선보인다. 서빙로봇은 풀무원의 생활 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찬장'과 ‘메이하오&자연은 맛있다'에서 서빙할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협력해 “서빙로봇 상용화를 위한 초석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구축해온 오프라인 푸드 서비스에 우아한형제들의 미래기술을 도입해 기존 레스토랑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고객 이용 가치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이 풀무원푸드앤컬처에 공급하는 모델은 레스토랑 전용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다. 서빙로봇 ‘딜리’는 4개 선반을 통해 한 번에 4개 테이블에 음식을 나를 수 있다. 최대 적재 무게는 50kg다.

 

 

또 인터페이스를 간편하게 구성해 작동이 쉽다. 올해 8월 우아한형제들이 미래식당 컨셉으로 오픈한 ‘메리고키친'에 도입한 서빙로봇과 같은 모델이다. 서빙로봇 ‘딜리’는 주문자의 테이블까지 최적의 경로로 이동할 수 있다.

 

몸체 하단엔 두 가지 센서를 장착해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그 중 하나인 라이다(Lidar) 센서는 위쪽 장애물을 인지하고, RGBD 센서는 아래쪽 장애물을 인지한다. 머리 부분에 있는 RGB 카메라는 천장에 미리 설치한 표식을 인식해 서빙로봇의 위치를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딜리의 주요 역할은 점원의 일손을 거들어 매장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무거운 접시를 나르거나 테이블을 오가는 등의 단순 반복 업무를 서빙로봇에게 맡기면, 점원은 접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매장 서비스의 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진다는 게 우아한형제들의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은 “미래식당 ‘메리고키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식당 내 서빙 업무를 대체하는 것만 본다면 서빙로봇 딜리 한 대가 1인~1.5인분의 역할을 한다”며 “고객 반응도 좋아서 서빙로봇을 경험하기 위해 매장에 찾아오는 손님이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딜리버리셀 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서빙로봇 사업의 목적은 각 매장에 최적화된 로봇을 매칭해 가게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선도적인 시도에 힘입어 서빙로봇의 상용화를 앞당겨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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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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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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