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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지각변동에 관망 중인 KT…새로운 미디어 전략은 ‘IPTV의 OTT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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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7:11:12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셋톱박스·추천 서비스 공개
소비행태 변화 발맞춘 ‘개인화’ 중점..자체 OTT 출범 준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동통신사들의 케이블 TV 인수합병에 돌입하고 외산 OTT사업자들이 국내 시장에 뛰어들면서 유료방송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KT가 ‘IPTV의 OTT화’를 새로운 전략으로 내세웠습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셋톱박스 신제품 2종과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서비스 ‘AI 큐레이션’과 함께 IPTV 사업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 유료방송 시장 지각변동 뒤쳐져..개인화·AI로 신성장 기회 모색

 

 

이날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인사말에서 “더 이상 유료방송 시장에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문이 있어 경쟁사들은 케이블 TV 인수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KT는 뭐하냐며 걱정하는 시선이 있다”고 운을 뗐습니다.

 

KT는 가입자 820만 명을 확보한 IPTV 업계 1위 사업자입니다. 지난달에는 IPTV 운영 노하우를 태국 초고속인터넷 사업자에 수출해 2020년 한해에만 300억 원 이상 수출효과를 확보하는 등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33.3%로 제한하는 합산규제에 막혀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케이블 TV 사업자 인수합병에 나서는 동안 이를 뒷짐 지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시점에 KT는 인수합병이 아닌 다른 성장 기회를 모색했습니다. 개인화와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이날 KT는 ‘올레 tv UHD 4’와 ‘슈퍼 VR tv’ 등 셋톱박스 제품과 ‘AI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공통으로 홈미디어로서 IPTV가 아닌 ‘개인’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올레 tv UHD 4는 크기를 80%나 줄이고 무선 인터넷 연결을 지원해 거실이 아닌 곳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조됐습니다. 슈퍼 VR tv는 기존 IPTV를 VR로 옮겨 개인이 몰입감 있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제품입니다. AI 큐레이션은 가정과 개인을 구분해 선호 콘텐츠를 추천해 줍니다.

 

◇ 1인 가구 증가·TV시청행태 변화 추세 발맞춰 새로운 수요 발굴

 

KT가 이러한 시도를 하는 배경에는 개인화와 TV시청 행태 변화가 있습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으로 1인 가구가 전체 27.2%에 달하는 520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오는 2030년이면 33.2%인 720만 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거실이 아닌 각자 방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행태가 보편화하는 추세입니다. KT는 가구당 시청시간이 줄었지만 개인당 시청시간 합계가 늘어난 점을 들어 미디어 시장이 증가세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로 IPTV에서 개인화를 구현했습니다. 구현모 사장은 “예전부터 이런 트랜드에 대응해 준비해왔다”며 “개인맞춤형 VOD과 채널서비스, 나아가 광고와 커머스까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 OTT 따라하는 IPTV는 미투전략에 그칠 우려도..KT OTT 출범 눈앞

 

다만, 이날 공개된 전략은 한계점이 있다는 지적입니다. IPTV가 AI 기반 개인화라는 옷을 입고 OTT를 흉내내더라도 모바일과 PC, TV를 아우르는 OTT를 따라잡기는 버거우리라는 예상입니다. 이에 KT는 IPTV의 OTT화는 전체적인 방향성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장은 “(새로운 서비스가)사용성 측면에서 OTT와 유사한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OTT냐 IPTV냐가 아니라 콘텐츠 소비가 중점”이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IPTV 플랫폼을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적인 OTT 사업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KT 자회사 스카이티브이와 미국 콘텐츠 미디어 사업자 디스커버리(Discovery)가 콘텐츠 제작 합작투자회사 설립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독점 콘텐츠 제작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KT는 자체 OTT를 이번 달 출시할 예정입니다.

 

IPTV는 이동통신요금을 연계한 묶음 판매로 OTT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단말 가격이 비싼 VR제품 판매에 효율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VR기기를 들여올 때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라며 “모바일, 인터넷과 결합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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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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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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