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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수입차시장 ‘독주’...10월 판매량 8000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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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19, 13:11:33

E클래스, 한 달간 2500여 대 판매..차종별 톱10에 5종 안착
10월 베스트셀링카는 아우디 Q7..렉서스는 불매운동 탓 ‘후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지난달 국내에서 8000대 넘게 팔아치우며 독주체제를 굳혔습니다. 특히 E300(4매틱 포함) 모델은 올 들어 총 2만 2000여 대 가량 판매되며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승세를 견인했습니다.

 

다만 Q7을 앞세운 아우디코리아가 무섭게 치고 올라온 것이 인상적입니다. 지난달 3위를 기록한 아우디코리아의 총 판매량은 2000여대 수준이지만, Q7은 E300을 제치고 새로운 베스트셀링카가 됐습니다.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발표한 10월 수입 승용차 등록자료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총 판매량은 8025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국산차업계의 내수 4위를 기록한 쌍용차(8045대)보다 불과 20대 적은 규모입니다. 내수 3위인 르노삼성차(8401대)와 비교해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판매량은 6371대를 기록했던 전년 동월 대비 26%나 뛰어올랐는데요. 지난해 10월 30.61%였던 시장 점유율도 36.13%로 늘렸습니다. 반면 시장 2위인 BMW는 지난해 4122대에 머물렀습니다. 잇따른 화재사고로 판매량이 추락했던 전년 동월(2131대)보다는 많이 늘었네요.

 

이처럼 국내 수입차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독주체제가 굳어지는 모습입니다. 그나마 BMW는 나름 선전했지만, 3위인 아우디는 2210대를 판매했을 뿐입니다. 이어 지프(1361대), 볼보(940대), 미니(852대), 혼다(806대), 폭스바겐(602대), 렉서스(456대), 포드(430대) 순입니다.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는 8000대 넘게 팔았는데, 5위부터는 1000대도 판매하지 못했습니다. 더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면 줄곧 3위를 지켰던 렉서스의 부진인데요. 지난해 10월 1980대를 팔았던 렉서스는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1년 만에 77%나 떨어졌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어떨까요. 가장 주목할 부분은 아우디 Q7의 약진입니다. 아우디는 최근 ‘Q7 45 TFSI 콰트로’의 2019년식 모델을 내놨는데, 할인 폭이 크다 보니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식이라 사실상 구형인만큼, 싸게 팔 수밖에 없었을 겁니다.

 

Q7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가 여전히 시장을 지배했습니다. E300은 773대로 2위, E220d(729대) 3위, E350 4매틱(497대)은 8위, E300 4매틱(479대)은 9위에 올랐네요. 판매량 톱10에 오른 E클래스 모델을 모두 더하면 2500대에 육박합니다.

 

Q7과 E클래스는 판매량 톱10에서 절반을 가져갔는데요. 혼다 파일럿(665대)은 4위, 메르세데스-벤츠의 C200(661대)와 GLC 300 4매틱(569대)는 각각 4위와 7위를 기록했습니다. BMW는 업계 2위지만 차종별 톱10엔 530 X드라이브(646대·6위)만 이름을 올렸네요.

 

한편, 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판매된 수입 승용차는 총 2만 2101대로, 전년 동월 대비 6.2% 증가했습니다. 아우디 등 일부 브랜드의 신차효과와 적극적인 프로모션 덕분에 판매량이 늘었다는 게 협회의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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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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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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