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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훈 NH농협은행장, 3연임 가능성은?...차기행장 선임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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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19, 15:11:22

내달 31일 임기 만료..연임 예측 우세, 3연임 전례 없다는 점은 변수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이대훈 NH농협은행장의 3연임 성공 여부에 은행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다음 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이 행장은 농협은행의 최고 실적을 이끌며, 전례가 없는 3연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15일 NH농협금융그룹은 농협은행장 선임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어 차기 행장 후보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NH농협금융그룹은 내부 지배구조에 따라 계열사 CEO 임기 만료 40일 전 지주 임추위에서 경영 승계 절차에 돌입해야 합니다.

 

현재 임추위는 이준행 서울여대 경제학과 교수와 이기연·박해식 사외이사, 유남영 정읍농협 조합장(비상임이사), 최창수 지주 부사장(사내이사) 등 5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중 최 부사장은 자회사 CEO 후보에 이름을 올리면서 이번에도 임추위는 그를 제외한 4인 체제로 운영될 전망입니다.

 

이 행장은 지난 2017년 12월 농협은행장 임기가 1년으로 바뀐 뒤 처음으로 1년 임기로 행장이 됐습니다. 지난해 출범 이후 처음 순이익 1조원을 기록하며, 한 차례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이 행장의 올해 임기는 다음 달 31일까지입니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이 행장의 연임 성공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취임 이후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이 주요 근거입니다. 지난해에 전년 대비 87.5% 늘어난 1조 122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1조원대 이익을 거뒀고, 올해도 3분기까지 1조 1922억원을 남겨 2년 연속 ‘1조 클럽’ 달성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이 행장은 디지털 전환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의 구축과 고도화, 핀테크 기업을 육성하는 ‘NH디지털혁신캠퍼스’ 오픈 등이 대표적입니다.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 별도의 집무실을 꾸릴 정도로 열의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농협은행장이 2년 이상 연임한 전례가 없었다는 점을 변수로 꼽습니다. 2012년 신경분리(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 이후 1대 신충식 행장부터 2대 김주하 행장, 3대 이경섭 행장 모두 2년 임기 후 물러났습니다.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CEO 연임 횟수에 제한을 두지는 않았으나, 후배에게 길을 열어주려면 적절한 시기에 물러나야 한다는 농협 특유의 기업문화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이 행장이 성과를 인정받아 농협은행에 1년 더 머무는 대신 농협중앙회나 금융지주로 영전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임기 만료 40일 전에 후보 선정 작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오는 15일에 1차 임추위가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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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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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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