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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020년 조직개편 단행...MNO·신사업 이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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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5, 2019, 16:12:34

통신과 뉴 ICT 양대 사업 중심..임원 조직체계 간소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조직개편에서 통신과 뉴비즈 사업을 이원화하고 디지털 광고·게임·클라우드 전담조직을 신설했습니다. 5세대(5G) 이동통신과 ICT 사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SK텔레콤은 5일 2020년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시행했습니다. 회사는 “5G와 ‘뉴(New) ICT’ 사업 성장을 촉발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체계로 조직 개편·인사를 진행했다”고 말했습니다.

 

우선 SK텔레콤은 ‘MNO(이동통신사업)’와 정보통신기술(ICT) 부문인 ‘뉴 비즈(New Biz)’를 각각 최적으로 지원하는 이원화 체계를 도입합니다. 5G 중심 기존 통신 사업과 새롭게 시장을 만드는 New ICT사업을 지원하는 체계를 갖춰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Corp1센터’와 ‘Corp2센터’가 각각 MNO와 뉴 비즈를 지원합니다. 센터는 독립적 권한을 갖고 담당 사업 영역에 맞는 경영 계획, 예산, 채용 및 평가 체계에 따라 운영됩니다. 기술 조직은 현재 분산 운영되는 ‘AI센터’, ‘ICT기술센터’, ‘DT센터’의 사업별 기술지원 기능을 ‘AIX센터’로 통합합니다.

 

또 데이터 통합 관리 기능과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 및 IT인프라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CIO(Chief Infra Officer)’ 조직을 두고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업무를 부여합니다.

 

더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디지털 광고, 게임, 클라우드 전담 조직을 별도로 만듭니다. ICT 계열사 통합 광고사업을 수행할 ‘광고/데이터 사업단’, 게임과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할 ‘클라우드게임 사업 담당’과 ‘에지클라우드 사업본부’를 신설합니다.

 

SK텔레콤은 핵심 사안을 두고 CEO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CIDO(Chief Innovation Design Office)’를 신설합니다. 이어 의사결정 기구인 3대 위원회로 ‘CapEx/OpEx위원회’, ‘투자심의위원회’, ‘서비스위원회’도 운영합니다.

 

의사결정구조가 간소화되도록 임원 조직 체계도 3단계 이하로 축소됩니다. 이에 따라 ‘MNO사업부’는 산하 사업단/센터 조직을 본부 단위로 재편합니다. ‘사장-사업부-사업단-그룹’ 형태로 구성된 체계를 ‘사장-사업부-본부’로 간소화하는 것입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2020년은 SK텔레콤과 ICT 패밀리사 전체가 가시적 성장으로 기업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나아가 대한민국 ICT 혁신 주축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모든 조직을 5G와 New ICT 사업 실행에 맞게 재편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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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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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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