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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美 GM과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각 1조원 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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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6, 2019, 09:12:26

2조 7000억원 투자해 배터리 공장 건설..“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
총 7곳에 배터리 생산기지 확보..“ 내년 생산능력 100GWh로 확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LG화학이 미국 자동차 시장 1위 업체인 GM(제네럴모터스)과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새로 지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공장엔 총 2조 7000억원이나 투자되는데요. 두 회사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LG화학은 5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GM 글로벌테크센터에서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메리 바라 GM 회장과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 두 회사의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합작법인은 50:50 지분으로 두 회사가 각각 1조원을 출자하는 형태로 세워집니다. 이후 단계적으로 총 7000억원을 더 투자해 30GWh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내년 중순 착공되는 공장은 오하이오주 로즈타운에 들어서며, 이곳에서 만들어진 배터리셀은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공급됩니다.

 

두 회사가 합작법인을 만든 이유는 각자의 미래 경영계획이 서로 통했기 때문입니다. GM은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집중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데요.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LG화학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셈입니다.

 

 

LG화학과 GM은 벌써 10년째 전기차 부문에서 손을 맞잡고 있습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출시한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차인 쉐보레 볼트의 배터리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됐는데요. 이후 볼트EV 등 GM의 주요 전기차 모델에 꾸준히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날 메리 바라 GM 회장은 “GM의 완성차 제조 기술과 LG화학의 선도적인 배터리 기술이 결합하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LG화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가치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GM과의 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한 협력을 넘어, 배출가스 없는 사회를 이뤄내고 친환경차 시대로의 변혁을 이끌 위대한 여정의 시작”이라며 “LG화학의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 안전성과 신뢰성, 양산경험 등 기술솔루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리더 지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으로 손꼽히고 성장세도 가파른데요. 두 회사는 이번 합작을 통해 급성장하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우위를 선점할 계기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차 시장은 올해 52만대에서 2021년 91만대, 2023년 132만대 등 연평균 26% 수준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자동차 시장 1위인 GM은 높은 기술력과 대규모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화학 역시 현재 150조원에 육박하는 수주 잔고를 확보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최고의 업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업계에서 처음으로 미국 현지공장을 설립하는 등 기술력뿐만 아니라 양산능력에 있어서도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LG화학은 지난 2012년부터 미시건주 홀랜드 공장을 본격 가동한 후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현재 약 5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번 오하이오주 합작법인 설립으로 미국에서만 두 곳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특히 LG화학은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 중국, 유럽, 그리고 국내에 모두 생산공장을 갖추고 있는 유일한 배터리 업체입니다. 미국에 공장이 하나 더 늘면서 5개의 자체 생산공장과 2개의 합작 생산공장 등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지금까지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는 총 270만대에 달하는데요. LG화학은 이번 합작법인처럼 다양한 사업 모델을 적극 발굴해 확실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LG화학의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생산 능력은 약 70GWh 수준이지만, 2020년까지 약 100GWh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잡았습니다. 특히 2024년엔 전기차 부문이 중심이 된 배터리 사업에서 30조원 이상을 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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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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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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