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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탈지노믹스, 화일약품 지분 추가확보로 종속회사 편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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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8, 2019, 17:12:1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크리스탈지노믹스(083790, 이하 크리스탈)는 관계사인 화일약품주식회사(이하 화일약품)에 대한 3자배정 유상증자로 지분을 추가 취득해 종속회사로 편입시킨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크리스탈은 이번 화일약품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약 288만주의 신주를 추가 취득함으로써 현재 약22%(최대주주)인 지분율을 약 35%까지 끌어 올리게 됩니다. 신주 인수 총액은 약 170억원이며 납입일은 오는 26일입니다. 유상증자가 완료되면 현재 관계사인 화일약품은 크리스탈의 종속회사로 편입됩니다.

 

회사 관계자는 “크리스탈은 최단기간에 최상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지난달 11일 크리스탈바이오사이언스(이하 크리스탈바이오)를 설립했다”며 “이미 글로벌 협력을 위해 미국, 유럽, 중국의 첨단 바이오기업 신약과제에 대한 심도있는 검토를 진행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하지만 현재 크리스탈의 인력과 시설만으로는 파이프라인 추가, M&A를 통한 성장에 제한이 있다”며 “이를 보강하고 전략적 협력을 통한 관계회사 가치 극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화일약품은 원료의약품을 기반으로 완제의약품, 건강식품원료사업 등을 통해 40여년의 업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원료의약품 생산과 유통 전문 제약사인데요. 연구소와 3개의 자체공장(원료의약품, 완제의약품, 항생제 전용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은 이러한 화일약품의 경력과 노하우를 활용해 가장 빠르고 우수한 개발성과를 내기 위해 이번에 투자하는 170억원으로 화일약품의 신규과제 도입과 M&A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인철 부사장은 “이번 투자는 크리스탈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성장계획의 일환”이라며 “이미 많은 부분을 계획한 시기에 맞춰 진행 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크리스탈은 화일약품의 이미 갖춰져 있는 연구개발과 제조 인프라와 노하우를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며 “크리스탈이 개발하고 있는 다른 파이프라인과 함께 개발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른 개발이 가능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조중명 대표는 “크리스탈은 바이오벤처1호 신약인 골관절염치료 신약, 아셀렉스 개발 성공을 통해 실제 신약개발, 허가, 생산과 판매까지의 모든 경험을 갖춘 유일한 바이오 벤처사”라며 “신약개발은 임상개발, 허가, 생산,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동안 크리스탈의 혁신 신약후보 발굴, 개발기술과 화일약품의 풍부한 인프라와 원료 의약품 대량생산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고 활용해 이미 아셀렉스 의약품 원료 생산원가를 크게 절감했다”며 “현재 임상개발 중인 분자표적항암제와 슈퍼박테리아박멸 항생제의 공정개선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 개량신약, 바이오베터 개발과 M&A로 서로 협력하면서 시너지를 발휘해 두 회사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지분투자로 종속회사로 편입되는 화일약품은 매년 약 1100억원의 매출과 5%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재무제표상 연결되게 되면 국내외 투자자들과 해외 L/I & M&A 때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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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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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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