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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공개...내년 3월 공식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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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0:12:11

서울 성동구 카페봇에서 공개 행사 열어..게임 100여 종 구독형 과금 모델로 제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KT는 20일 서울 성동구 카페봇에서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앞으로 두 달동안 무료체험을 거쳐 내년 3월에 공식 출시할 계획입니다.

 

클라우드 게임이란 5G가 가진 초고속,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높은 사양 하드웨어가 필요한 게임을 직접 설치하지 않고 서버에 접속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실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PC나 게임기를 사는 데 큰 비용이 들지 않아서 스마트폰만으로도 신작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글로벌 업체와 협력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동통신사들이 이 서비스에 몰리는 이유는 5G 시대 ‘킬러 콘텐츠’ 중 하나로 부상하며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HS 마킷은 클라우드 게임 시장규모를 지난해 3억 8700만 달러에서 오는 2023년 25억 달러 수준까지 약 6배 성장하리라 전망했습니다.

 

KT가 이날 공개한 5G 클라우드 게임은 우선 스마트폰 기반입니다. 과금은 월정액을 내는 구독형 모델을 채택했습니다. 제공되는 게임 타이틀은 딥실버(Deepsilver)가 제작한 ‘메트로 2033 리덕스’(Metro 2033 Redux)와 볼리션의 ‘세인츠로우4’ 등 50여 종입니다. 정식 출시 전까지 콘텐츠가 지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KT는 대만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유비투스’와 함께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윈도 기반 개방형 플랫폼으로 구축했습니다. 콘텐츠 수급에 있어 개방성과 다양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비투스는 스트리밍 게임 솔루션 전문회사이자 콘텐츠 수급사입니다. 지난 2017년 3월 닌텐도가 내놓은 ‘닌텐도 스위치’에도 스트리밍 게임을 서비스한 바 있습니다.

 

KT는 게임 컨트롤 정확도를 높여주는 ‘미니 조이스틱’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5G 스트리밍 게임은 추후 PC와 TV까지 단말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우선 스마트폰만 지원하는데 조작감을 높여주는 기기로 미니 조이스틱을 제공하는 겁니다.

 

모션퀸과 공동 개발한 미니 조이스틱은 엄지손가락 크기로 스마트폰에 끼우면 전원이나 블루투스 없이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에 표시되는 가상 컨트롤러로 크기가 3단계까지 조절됩니다.

 

KT는 향후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 기술을 통한 네트워크 분산으로 ‘초저지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월정액 요금은 3월 공식 출시와 함께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필재 KT 마케팅부문장 부사장은 “5G 서비스의 혁신은 스트리밍 게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KT는 고객에게 압도적인 그래픽과 함께 혁신적인 모바일 게임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부터 5G 스트리밍 게임 앱(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은 사용자 선착순 1만 명에게 무료체험 기회를 제공합니다. KT 가입자에 한해 원스토어와 갤럭시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체험 기간에는 스트리밍 게임 50여 종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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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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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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