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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차 맞은 키움증권 이현號...깊어지는 김익래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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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08:01:00

여전한 브로커리지 수익 의존..사업다각화 더뎌
홀세일·PI 등 부진..당국 규제로 IB 확대도 제동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이현 키움증권 대표가 임기 3년차를 맞이하면서 김익래 다우그룹 회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발탁한 이 대표가 임기의 3분의2 가량을 보냈지만 당초 기대했던 사업다각화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2018년 1월 취임한 이후 줄곧 사업다각화에 힘써 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리테일 중심의 브로커리지(중개수수료)가 수익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며 체질 개선을 이루지 못한 가운데 인터넷은행 진출 포기 등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7일 키움증권 부문별 영업수지 비중을 살펴보면 리테일 부문 비율은 타 부문에 비해 여전히 큽니다. 2018년에는 전체 부문 중 77%, 작년 3분기 기준으로는 75% 수준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갈수록 거래대금이 줄고 있는 국내 증권시장에서 그 수입 폭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대표가 사업다각화에 더욱 매달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키움증권은 IB부문 확대에 힘을 싣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IB부문은 19% 정도를 차지했지만 올해 3분기에는 그 수치가 28%까지 늘어났습니다.

 

다만 우발채무(채무보증)가 큰 폭으로 늘어난 점이 눈에 띕니다. 우발채무는 지금 당장 빚은 아니지만 언제든 빚으로 돌변할 수 있는 숨겨진 채무입니다. 향후 채무가 될 가능성이 있는 불확정채무이기 때문에 우발채무가 많다면 그만큼 재무적 불안정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지난 2017년 5999억원이었던 키움증권의 우발채무는 이 대표가 취임 후 급등하더니 올해 9월 말에는 1조 9722억원 정도까지 늘었습니다.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대출 확대가 꼽히는데요. 현재 키움증권 우발채무 중 부동산 PF대출 채무가 60% 안팎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금융당국이 이에 대한 규제안을 내놓으면서 키움증권의 IB부문 확대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당국은 지난달 5일 이 대출을 자기자본의 100%까지, 신용위험액 산정 땐 위험값을 12%에서 18%로 상향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발표했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예전만 못하면서 우발채무가 진짜 채무로 둔갑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키움증권은 또 다른 사업다각화 활로를 걱정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IB부문을 제외하고 홀세일, PI(투자운용) 등의 분야는 모두 실적이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 대표의 행보가 지나치게 오너 친화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회사는 전년과 비교해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배당을 늘렸습니다. 배당성향이 11.9%에서 24.69%까지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287억원에서 477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키움증권의 최상위지배기업인 다우데이타의 최대주주는 김익래 회장으로 40%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성과가 부진했음에도 김 회장을 의식해 배당금을 과도하게 늘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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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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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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