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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훈 NH농협은행장 사임...장승현 수석 부행장 대행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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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3:03:51

신임 농협중앙회장 등장에 맞춰 7개 계열사 대표 일괄 사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농협금융지주 출범 이후 처음으로 3연임을 한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연임 확정 3개월만에 사퇴했습니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당선 후 그룹 전반의 세대교체 차원에서 사의를 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3일 은행권에 따르면 이 행장은 전날 농협중앙회와 은행 이사회에 사임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이 행장은 2018년 취임한 뒤 3연임에 성공했으며 당초 임기는 올해 말까지였습니다.

 

이에 NH농협은행은 당분간 장승현 수석부행장이 직무 대행을 맡게 됐습니다. 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이른 시일 내에 신임 농협은행장 선임 작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농협은행은 농협금융지주의 100% 계열사이며 농협금융지주는 농협중앙회가 지분 100%를 쥐고 있습니다. 지난 1월 31일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이 새로 선출됐습니다. 이 행장은 신임 회장의 인사권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사표를 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 행장 외에도 소성모 농협상호금융 대표,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대표, 허식 농협중앙회 부회장, 이상욱 농민신문사 대표, 박규희 농협조합감사위원장, 김위상 농협대학교 총장 등 농협중앙회 계열사 대표이사급 7인이 사의를 표명한 것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당초 이 행장을 비롯한 9곳의 CEO가 사의를 표명했지만 최창수 농협손해보험 대표, 홍재은 농협생명 대표의 사의는 반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 대표는 지난해 말 새롭게 선임됐고 홍 대표는 임기 2년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 행장은 2년의 은행장 임기를 다 채운 상황으로, 해야 할 소임을 다했다고 판단하고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안다”며 “당분간 장승현 수석부행장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하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차기 행장 선임을 위한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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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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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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