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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 올초 해외 수주액 11조 기록...전년 比 148%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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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5, 2020, 11:03:22

수주액 규모 역대 두번째...주거, 상업 시설과 도로공사로 확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번지면서 글로벌 경제에 변수로 작용하는 가운데 국내 건설사들의 대외실적은 오히려 선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건설사들의 올해 초 해외시장 진출이 대폭 확대된 겁니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이 해외에서 달성한 수주액은 총 93억9200만달러(약 11조1459억원) 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기(37억8900만달러)와 비교하면 148% 증가한 것으로, 같은 달 실적을 기준으로 2015년(110억 달러) 이후 최대입니다.

 

사업 다각화면에서도 확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수주건수(117건)와 시공건수(1825건)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 13% 늘었습니다. 해외진출을 최초로 성공한 기업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 8곳에서 올해 14곳으로 증가했습니다.

 

사업 영역은 대규모 플랜트 사업을 비롯해 주상복합, 상업시설, 도로공사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반도건설은 지난 1월 미국 로스엔젤레스(LA)의 ‘더 보라 3170’ 주상복합 아파트 시공 계약을 따냈습니다. LA 한인타운 중심지인 3170 W. Olympic Blvd, LA, CA 9006에 마련되는 단지인데, 비벌리, 할리우드 등 명소가 10분 거리에 있는 핵심 입지입니다.

 

미국은 건설시장 중에서도 인허가와 행정절차가 까다로워 진입장벽이 높은 곳에 속합니다. 반도건설은 이번 계약을 위해 TF팀을 구성,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을 필두로 약 2년 간 시장조사부터 공간설계, 규제 대응까지 철저히 관리한 결과 사업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도건설 관계자는“LA 한인타운의 랜드마크로 건설될 ‘The BORA 3170’주상복합은‘두바이 유보라타워’에 이어 미국에서 해외사업의 새로운 성공모델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며 “앞으로 양질의 사업지 발굴을 통해 미국 및 유럽 등에서 해외사업의 활로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편 대우건설은 올해 2월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 개발 사업 소식을 전했습니다. 하노이 구도심 북서쪽에 위치한 서호 지역에 여의도 면적 3분의 2 크기의 신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인데, GS건설이 도시 설계부터 조달, 시공까지 총괄합니다. 이 사업에는 국내 금융기관 6곳도 투자하기로 합의했습니다.

 

GS건설은 지난 1월 해외 모듈러 업체인 S(미국), 엘리먼츠(영국), 단우드(폴란드) 사를 동시에 인수했습니다. 모듈러는 레고 블록처럼 구조물을 쌓아 올리는 조립공법으로, 주로 유럽 등 선진국의 건축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GS건설은 이들 3개 기업의 인수를 통해 해외 모듈러 시장을 선점하고, 각 전문회사의 강점과 기술, 네트워크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S는 철골, 엘리먼츠는 고층, 단우드는 목조 모듈러 건축에 각각 장점이 있습니다.

 

◇ 도로․철도 등 非주택 해외 사업 진출 분야 실적도 이어져

 

 

지난해 말 동부건설과 일성건설은 라오스 사반나켓 농촌개발사업 도급계약 수주권을 따냈습니다. 사반나켓주(州)의 정수장과 농수로 등 관개 시설을 개·보수하고 농촌지역개발센터, 미곡처리시설을 새로 짓는 사업이다.

 

총 304억원 규모의 이번 사업은 1982년 사우디아라비아 외무성 공사 이후 동부건설이 약 40년 만에 수주한 해외 건설사업입니다. 해당 공사를 교두보로 향후 라오스 지역 진출 가능성도 열리게 됐습니다.

 

시티건설은 지난 2월 아프리카 가나에서 총 7547만달러(약 892억원) 규모의 도로공사 3개 현장을 수주했습니다. 공사 구간은 타말레 북부 지역의 ▲날레리구~분크프루구 ▲울루구~위아세 구간과 볼타 지역의 ▲자시칸~워라워라 구간입니다. 가나 건설부가 발주한 이번 공사는 전액 정부 재원으로 진행됩니다.

 

같은 달 현대건설은 중남미 파나마에서 ‘파나마 메트로 3호선 건설공사’ 낙찰통지서를 받았습니다. 파나마 시티와 수도 서쪽을 연결하는 총 연장 25km 모노레일 건설 공사로, 수주액은 28억1100만달러(약 3조3000억 원)입니다. 파나마에서 추진된 인프라 건설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파나마 정부는 “메트로 3호선이 완공되면 파나마시티 서쪽의 교통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중남미 시장에서 현대건설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프로젝트”라며 “현대건설은 앞으로도 경쟁력 제고를 통해 해외 부문 선순환 구조 정착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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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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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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