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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장비 시장 ‘기지개’...“내년 역대 최대 시장규모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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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10, 2020, 12:03:35

올해 최대 투자처 대만..한국은 2021년 최대치 기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하락세가 이어지던 반도체 장비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한국과 대만 주요 업체가 투자를 늘린 덕입니다. 이에 따라 내년에 역대 최대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10일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는 ‘세계 팹 전망 보고서’를 통해 “세계 팹(반도체 생산공장) 장비 투자액은 지난해 하락세에서 벗어나 올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오는 2021년 급격하게 성장하여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팹 장비 투자액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약 18%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회복세를 타면서 올해 반도체 팹 장비 투자액은 지난해 562억 달러 대비 약 3% 상승한 578억 달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SEMI는 지난해 1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올해 중국 팹 장비 투자가 줄 것으로 보고 전 세계 팹 장비 투자액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에서는 올해 중국 장비 투자액은 전년 대비 약 5% 성장하여 120억 달러를 넘어서고 내년에는 약 22% 증가한 15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올해 대만 팹 장비 투자액은 TSMC와 마이크론에 힘입어 약 140억 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며 주요 지역 중 최대 투자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투자액이 약 5% 감소한 13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주요 투자 지역 중 3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올해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투자를 확대하면서 팹 장비 투자에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액은 지난해 대비 31% 성장한 130억 달러를 넘어설 전망입니다. 이어 내년 투자액은 26% 상승한 170억 달러를 기록하며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지역으로 올라서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 지역 올해 팹 장비 투자액은 전년 대비 약 33% 상승한 22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이듬해에는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럽 및 중동 지역 팹 장비 투자액은 올해 50% 이상 급성장한 37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일본 팹 장비 투자액은 올해 2%, 내년에는 약 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미 지역은 올해 전년 대비 24% 감소한 62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 또한 4% 감소하여 투자 침체가 연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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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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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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