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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코로나19 불확실성 대비 체력 강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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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0, 2020, 15:03:57

정기 주총 열고 이석희 사장 및 박정호 사장 등 재선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반도체 시황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자산 효율화와 원가경쟁력 강화로 이에 대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20일 오전 경기 이천 본사에서 제72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정기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정관 변경의 건 ▲사내이사 선임의 건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선임의 건 등 10개 의안을 통과시컸습니다.

 

대표이사인 이석희 사장과 이사회 의장을 맡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임기 3년으로 재선임됐습니다. 한애라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번에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으로 신규 선임됐습니다.

 

 

SK하이닉스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가 권고되는 추세에 더해 정기 주총본사 사업장에서 개최됨에 따라 주주 외 외부인의 사업장 출입을 엄격히 제한했습니다. 참석한 주주들 간 접촉 최소화를 위해 좌석 간격을 2미터(m)로 넓히고 모든 주주에 입장까지 2차례의 체온 측정과 함께 손 소독 및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정기 주총 참석자는 예년에 비해 적었지만 의결권이 있는 주식총수 중 83.33%를 소유한 주주가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석희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SK하이닉스는 기술개발을 통한 사업 경쟁력 제고와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며 “D램은 업계 최고 수준의 용량을 확보한 10나노급 3세대 제품 개발로 고용량 제품 대응력을 강화했고 낸드는 공정효율을 높인 128단 제품 개발을 완료해 투자 절감과 원가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해 진행 중인 이천 M16공장 건설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도 계획대로 추진 중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수축을 헤쳐나가겠다는 의지도 피력했습니다. 이석희 사장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 및 공급 환경이 영향을 받으면서 시황 개선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SK하이닉스는 끊임없이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산 효율화를 극대화해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는 체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개발한 D램과 낸드 차세대 제품을 연내 생산하고 판매를 확대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고도화된 품질관리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며 ▲호황기에 확보한 자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투자를 최적화하고 수익률을 높이는 한편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인적 생산성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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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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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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