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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위기, 오히려 기회다”...지금 빌딩 투자를 권하는 ‘두 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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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rch 21, 2020, 09:03:00

[빌사남TV] 코로나19 사태가 꼬마빌딩 시장에 미치는 영향?
“금리 인하로 자본비용 저렴하고 주요지역은 가격 오를 것”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코로나19 사태가 삼켜버린 2020년 1분기. 학교는 개학을 연기하고 코스피는 500포인트 이상 급락하는 초유의 사태에 투자자들도 ‘멘붕’에 빠졌습니다. 매수? 매도? 내일이 불투명한 3월, 부동산 전문가 김윤수 대표와 <빌사남TV>가 시장 총평을 내놓았습니다!

신진선 대리(이하 신대리) : 안녕하세요, <빌사남TV>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많이들 힘드신데, 부동산 시장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지금 자영업자들은 매출이 급감해 굉장히 힘들어졌어요. (건물주에게 미칠 영향은) 단기적으론 적으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 특히 꼬마빌딩을 중심으로 미칠 타격이 클 것 같아요. 지금 꼬마빌딩 매입을 고려중이라면 투자 환경을 이전과는 다르게 바라봐야 됩니다.

 

신대리 : 요즘 착한 임대인 운동이라고 임대료도 내려주고 있는데요.

 

빌사남 : 사태가 장기화되면 결국에는 임차인들이 임대료를 연체할 가능성이 높아요. 임대인도 임대료를 한두 달은 몰라도 계속 안 받을 순 없는데, 임대료가 연체될 경우 명도 소송하기도 애매하고... 외곽에 있는 자영업자들이 먼저 영향을 받고 주요지역으로 피해가 번질 것 같습니다.

 

 

신대리 : 그리고 또 기준금리 인하 이슈가 있잖아요. 이러면 빌딩 매입하기 괜찮은 시점 아닌가요?

 

빌사남 : 보통 금리가 떨어지면 임대수익형 건물의 가격이 올라요. 금리가 1.25%에서 더 내려간다면 수익률이 높은 건물은 가격이 오를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은 빌딩 투자를 신중하게 해야 할 때입니다. 좋은 금리조건은 이용하면서 투자는 ‘주요지역’에 해 리스크를 줄이는 전략이 좋습니다.

 

신대리 : 조금 어렵네요. 불황이라 매입을 망설이게 되는데 또 다른 측면에선 지금이 기회인 것 같은데요?

 

빌사남 : 2008년 금융위기의 경우 당해 거래량은 줄었다가 그 다음해에 다시 크게 증가했어요. 특히 주요지역의 빌딩은 금융위기 때도 가격이 별로 떨어지지 않았거든요. 주요지역을 거듭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자본시장의 리스크가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요. 주식 같은 자산보단 실물자산에 더 투자하는 것. (이 같은 상황을 종합해보면) 거래건수 자체는 작년보다 많이 줄어도 주요 지역의 빌딩들은 계속 값이 오를 거란 생각이 들어요. 위기가 기회라고도 하잖아요. 어떤 면에선 지금이 꼬마빌딩을 매입하기 굉장히 좋은 시점인 것 같아요.

 

 

신대리 : 그런데 주요 지역에 건물을 가진 매도자분들은 거둬들이고 있는 상황 아닌가요?

 

빌사남 : 작년은 매도자 우위시장이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좋은 건물들이 꽤 많이 나올 거예요. 지나가다 보이는 땅 큰 곳에 주택 하나에 건물주가 다 살고 있는 집 있죠? 특히 그런 매물이 많이 나올 거예요.

 

신대리 : 그런 거는 규제가 있다 보니 현금이 많으신 분들만 매입하실 수 있잖아요.

 

빌사남 : 그렇죠. 최근에도 일정 가격 이상의 주택 구입 시 자금조달계획서에 15개의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등 규제가 강화됐잖아요. (주택 매매 자금 규제가 강화되면서) 현금이 충분한 분들에게는 지금이 특히 기회인 것 같아요.

 

지금 사태가 장기화된다고 가정할 때 올해 중순이나 연말쯤 좋은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높고, 금리 인하와 함께 강남구 요구수익률도 떨어질 것 같거든요. 이런 변수들을 종합해보면 매입을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시장이 형성되죠.

 

 

신대리 : 요즘 기사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의견이 갈리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빌사남 : 지금 상황이 안 좋은 건 사실입니다. 모든 제 의견은 참고 정도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러나 미디어에서 다 안 된다, 다 망한다 해도 될 사람은 되더라고요. 삼성동에 어떤 건물은 건축행위 후 임대 내놓은 지 2주 만에 공실이던 1·2층이 꽤 높은 임대료 조건에 다 맞췄어요. 좋은 지역에 잘 해놓은 건물은 임대도 잘 나가요. 식당 같은 경우도 아무리 불황과 위기가 와도 영향은 있지만 사람들은 계속 가더라고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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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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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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