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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중저가 5G A시리즈 내달 출시…스마트폰 시장 부진 만회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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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0, 2020, 14:04:58

삼성전자, 갤럭시A71·A51 공개..내달 중국·한국부터 순차적으로 출시
가격 40만~50만원대로 기존보다 절반 수준..연내 5G 중저가 모델 3개 선보일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코로나19로 글로벌 경제가 얼음이 되면서 스마트폰 수요 부진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도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1분기 실적이 악화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달 중저가 5G 스마트폰 A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9일 삼성전자 글로벌뉴스룸을 통해 갤럭시 A71과 A51을 공개했는데요. 삼성전자는 연내 최대 3개 모델의 5G 전용 중저가 스마트폰을 내놓을 예정입니다.

 

올해 코로나19 등으로 갤럭시S20가 기대보다 판매가 부진했는데, 중저가 5G 라인업으로 이를 만회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가격은 기존 플래그십 모델(90만원대)보다 절반 수준인 40만~50만대로 예상됩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중앙에 홀을 제외하고, 전체 화면으로 채웠고, 후면에 직사각형 카메라 모듈에 4개의 카메라 렌즈를 탑재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4500㎃h입니다.

 

두 모델의 세부적인 스펙은 차이가 있는데요. 우선 갤럭시 A71 5G의 전면 디스플레이는 6.7인치입니다. 메인카메라는 6400만화소, 1200만화소 광각 카메라, 500만화소 매크로 카메라, 500만화소 심도 카메라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갤럭시 A51의 전면 디스플레이는 6.5인치로, 4800만화소 메인카메라, 1200만화소 광각카메라, 500만화소 매크로 카메라 등을 탑재했습니다.

 

 

가격을 낮춘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5G 가입자 증가 여부도 주목되는데요.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길어져 신규폰에 대한 수요가 줄고,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스마트폰 수요가 급감한 상황입니다.

 

현재 미국과 일본, 유럽 등에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되는 모양새인데요.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보다 12% 감소한 2억 5000만대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5G 스마트폰 수요는 작년보다 늘어날 것이란 전망인데요.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서 판매될 5G 스마트폰은 약 840만대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전체 스마트폰 예상 판매량의 절반(48%)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올해 미국과 중국의 5G 스마트폰 비중은 각각 26%와 36%로 전망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올해 출시 예정인 신규 모델은 모두 5G를 지원합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로 신규 스마트폰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어 상황이 녹록치 않다”면서도 “내달 코로나19 상황이 달라지고, 가성비를 내세운 스마트폰이 나오고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맞물리면 분위기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갤럭시 A71과 A51은 중국에서 먼저 출시되고, 한국, 미국, 유럽, 중동, 동남아 등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김연정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혁신제품기획그룹 상무는 “갤럭시 A71 5G와 갤럭시 A51 5G는 5G 시대에 맞게 설계됐다”며 “더 많은 사람이 합리적인 가격의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5G를 경험하기 바라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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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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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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