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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키움 HTS 먹통사태 피해자 “내 손실액만 10억...키움 추산 말도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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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8, 2020, 13:04:59

피해자 모임 70억-키움 10억..손실액 격차에 협상 난항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지난 21일 발생한 키움증권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먹통사태가 갈수록 꼬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피해자들과 키움과의 손실 추산액이 너무 다릅니다.

 

피해자들은 7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는 반면 키움은 10억원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양측의 협상이 쉽지 않은 가장 큰 이유입니다.

 

피해자들은 키움의 산출액은 터무니 없다는 입장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피해자 모임에 속해 있는 고객 A씨는 “내 손실액만 10억원에 이른다. 최근 원유 가격이 급락하자 저가 매수 기회라 생각하고 다소 무리해 매수했다”며 “그러나 하한가가 0.25였기 때문에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상황은 생각하지 못했다. 특히 마이너스 호가 등 프로그램이 준비가 안 됐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당일 HTS는 마이너스 호가가 플러스로 표기되는 상황이었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27일 여의도 키움증권 본사 앞에서 단식 1인 시위에 나선 B씨 역시 “키움이 추산한 손실액은 터무니 없다. 키움이 정해 놓은 가이드라인일 뿐 실제 손실 규모에는 크게 미치지 못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키움증권이 파악한 손실액은 10억원 수준입니다. 피해 보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서 늘어날 수는 있지만 크게 벗어나진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현재 피해 고객들과 보상 절차를 밟고 있다”며 “정확한 손실 규모는 보다 구체적인 협상이 이뤄져야 나올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키움증권과 피해자들은 2차례에 걸쳐 보상안을 주고 받은 상태지만, 서로의 입장차가 너무 커 타협점을 찾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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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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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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