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한국필립모리스, ‘노사 협력’으로 코로나19에 정면 돌파

URL복사

Tuesday, April 28, 2020, 11:04:47

PMI, 고용 안정·재정적 안정·현장직 특별 보상 경영 원칙 발표
한국필립모리스, 노조를 대상으로 PMI의 경영 지침 이행 약속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기업들이 전례 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한국필립모리스가 노사 간 협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코로나19 사태 종식까지 직원들의 고용 안정과 심리적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고용 안정’, ‘재정적 안정’, ‘현장직 특별 보상’ 3가지 경영 원칙을 발표했습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시행하지 않을 계획인데요. PMI는 정기 급여를 제공하고, 공장과 사무실 등 현장을 지켜야 하는 임직원들에게는 특별 보상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앙드레 칼란조폴로스 PMI 회장은 “직원들과 그 가족을 지원하고, 이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을 회사 경영의 최우선 순위에 놓을 것”이라 말했는데요.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전세계 7만 3000여명의 임직원을 보호하고 회사를 정상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PMI의 경영 원칙은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백영재)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PMI의 경영 지침이 발표되자 한국필립모리스는 노조를 대상으로 전국 약 1100명의 임직원 보호와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해당 지침들을 이행할 것을 약속했는데요.

 

PMI와 한국필립모리스의 위기 리더십, 회사와 직원, 노조 간의 협력이 빛을 발한 결과물도 있습니다. 양산공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은 국내를 비롯한 아태지역 히츠(HEETS)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현장을 지켰는데요. 덕분에 PMI가 3000억을 투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히츠생산 중심부인 양산공장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한 번도 가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또한 현재 한국필립모리스 서울 사무소는 순환 재택근무제 등을 도입해 개인의 건강이나 업무에 최대한 피해가 없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백영재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지금과 같이 힘든 시기에도 서울 사무소, 양산 공장, 전국 영업점 1100여명의 직원들이 자기 자리를 잘 지켜주고 있다”면서 “위기 상황 속에서도 회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노조와 임직원들이 회사 방침을 잘 이해하고 한마음으로 협력해 준 덕에 회사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이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