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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1분기 영업익 3020억 원...5G 투자에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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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20, 10:05:47

전년 대비 매출 2.7% 증가·영업익 6.4% 감소
5G 주파수 등 망 투자가 수익성 악영향 끼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 따른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투자 비용에 발목 잡혀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SK텔레콤은 7일 공시를 통해 2020년 1분기 매출 4조 4504억 원, 영업이익 3020억 원, 순이익 306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2.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4%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5G 가입자 증가와 신사업 부문 성장에도 5G 주파수 비용을 포함한 망 투자 비용에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SK텔레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2조 922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SK텔레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로밍 매출 감소, 이동통신시장 성장 둔화 등 영향이 있었으나 5G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2분기부터 이동통신 매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NO(이동통신)사업 매출은 1분기 2조 48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 4.4% 성장했습니다. 1분기 말 기준으로 5G 가입자 수는 265만 명입니다. ARPU(가입자당평균매출)은 3만 777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 1분기 매출은 8235억 원입니다. 전년 동기와 견줘 8.2% 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374억 원입니다.

 

이어 보안사업 매출은 291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영업이익은 31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줄었습니다. 회사 측은 “무인주차와 홈보안 등 신규사업 관련 비용 증가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3% 성장한 190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SK텔레콤은 무선사업 전망과 관련해 “클라우드 게임,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등 차별화된 5G 특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서비스와 고객혜택을 연계한 ‘5G 클러스터’ 기반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사업은 ‘언택트(비대면)’ 수요 증가에 발맞춘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게임 부문에서는 지난 3월 싱텔, AIS와 ‘게임 플랫폼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게임 커뮤니티와 콘텐츠 제공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코퍼레이트센터장은 “회사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지난 3년간 MNO, 미디어, 보안, 커머스 중심의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왔다”며 “4대 사업 영역의 균형 있는 성장을 통해 위기 상황을 전략적으로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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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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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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